본문 바로가기
생활지식/제도,정책

쌍용자동차 기업 회생 절차 과연 살아날 수 있을까?

by 부지런해야잘산다. 2021. 1. 27.
반응형

오늘은 쌍용자동차에 대한 얘기를 해볼까 합니다. 최근 들어 쌍용자동차가 기업 회생 절차에서 살아날 수 있을지 없을지의 여부를 두고 찬반 논란에 많은데요.. 혈세를 투입해서 살릴 것인가? 칼을 뽑아서 잘라 버릴 것인가?... 어떠한 결정도 쉽지 않은 상황이죠. 저는 이번 포스팅을 통해서 실직적인 현실적 문제와 개인적인 생각을 더해서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썸네일


♨ 포스팅 목차

  • 사건의 발단
  • 무엇이 문제일까?
  • 회생 가능성?
  • 마치며

1. 사건의 발단

 

최근 쌍용자동차는 JP모건 등 외국 금융사에서 빌린 600억 원을 갚지 못하여 법원에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를 신청했었죠.. 아시다시피 현재 쌍용자동차는 주식 거래가 정지되었기 때문에 털고 나가지도 못하는 상황에 있습니다.

 



기업 회생 절차를 신청한 쌍용자동차는 얼마 전 회계 감사에 들어갔습니다. 일단 회계감사에 들어가게 되면 회사의 매출, 지출 내역 등을 심사하여 빚 갚을 능력이 되는지를 최종 결정하게 되는데요.

쌍용자동차의 회계감사를 맡은 삼정회계법인은 "쌍용차의 계속기업 가정이 불확실하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죠.

티볼리로 인하여 반짝 특수를 누렸지만 여전히 힘든 쌍용차... 어쩌다 이 지경까지 오게 된 것일까요?



쌍용자동차에 대해서 알아보려면 쌍용그룹을 먼저 이해하는 것이 먼저입니다. 쌍용그룹은 IMF 외환 위기 때 이미 해체된 그룹이죠. 그 당시 쌍용그룹을 이끌던 회장은 자동차에 관심이 많았고 이 때문에 여러 자동차 회사들을 인수하게 된 것이 사건의 발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개인적인 생각) 사실 자동차에 대한 정보나 수준이 높지 않았던 쌍용은 무리하게 자동차 그룹을 인수한 덕에 외환 위기가 닥치자마자 그룹 자체가 완전 분해가 되어버리는 불상사를 겪게 되죠.

거기다가 쌍용그룹의 2대 회장이었던 김석원 회장은 회사의 경영은 잘 돌보지도 않으면서 국회의원을 출마하게 되었고 기업인과 국회의원... 두 집 살림을 시작하게 됩니다. 물론 나중에 그룹이 점점 몰락의 길을 가게 되면서 급하게 국회의원직을 사퇴 하지만 이미 되돌릴 수 없는 늪으로 빠져버린 쌍용자동차...

 

 


2. 무엇이 문제일까?

 

언론을 통해 쌍용자동차에 대한 다양한 의견들이 쏟아지면서 관련된 기사를 종합해 봤을 때 제가 생각하는 쌍용자동차의 문제점은 크게 3가지입니다.

 

  • 자금력
  • 빚이 너무 많음
  • 기술력

 

IMF로 인해 공중분해가 되어버린 쌍용그룹... 보통 그룹이 해체가 되면 회사가 없어지는 게 아니라 그 밑에 있던 계열사들이 여기저기 팔려나가면서 흩어지게 됩니다. IMF로 인해 쌍용자동차는 대우, 중국에 SAIC MOTOR, 나중에는 인도의 자동차 그룹인 마힌드라에게 팔리는 수모를 겪게 됩니다. 모두 자금력, 빚, 기술력이 없어서 생긴 결과이죠.

현재까지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자료를 통해 현재 쌍용자동차 단기차입금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단기차입금
KDB 산업은행 900억 원
JP모건 700억 원
뱅크오브아메리카 300억 원
우리은행 150억 원
BNP 파리바 150억 원
한국씨티 은행 41억 원

 

이처럼 엄청난 빚을 지고 있는데 이 빚을 갚아야 하는 날짜가 점점 다가오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쌍용자동차의 자금으로는 이 빚을 갚을 능력이 없기 때문에 워크아웃 또는 회생 절차에 들어가는데 쌍용은 기업 회생 절차를 신청하게 되죠.

 

이렇게 되면 법원에서 전적으로 쌍용을 죽이느냐 살리느냐를 결정하게 되는데 살리는 방향으로 흘러간다면 빚을 어느 정도 조정을 해주고 지출되는 자금을 줄이기 위해 강력한 구조조정 명령을 내려버립니다. 이를 자율 구조정이라고 하죠.

이 때는 매출이 저조하거나 효율이 적은 계열사나 부서들은 전부 날리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대량의 실직자가 발생하게 되는 것이죠. 여기서 법원이 선택할 수 있는 것은 2가지입니다.



1. 기업 구조 조정을 마치고 난 후에 회사를 매각/ 인수를 진행
2. 최종 부도 처리 

그러나 현재까지는 최종 부도처리에 많은 힘이 쏠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사실 쌍용의 이런 모습은 한두 번이 아니기 때문에 이제는 칼을 뽑아야 된다는 의견이 지배적이긴 하나 그렇다고 쌍용자동차를 최종 부도 처리를 해버리면 이에 따라오는 부작용 및 후유증이 쓰나미처럼 밀려들어오게 됩니다.

 

부도처리를 하게 된다면...

 

1. 쌍용자동차와 관련된 직종에 종사하는 448개의 1차 협력업체를 포함한 15~16만 명의 생계 위협

2. 부동산 및 지역상권 붕괴 위협

3. 기업들의 지방세 부재로 인한 세금 문제

 

현재 쌍용자동차의 본사는 평택에 있는데 쌍용자동차가 부도처리를 하게 된다면 평택의 지역 상권의 균형은 무너질 게 불 보듯 뻔하고 이로 인하여 평택시는 기업들로부터 세금을 걷지 못해 운영에 큰 차질이 생길 수도 있죠.

 

만일 쌍용자동차에 자금을 지원해 준다면...

 

그렇다고 정부에서 기업을 살리려고 지원을 해주면 GM 사태 때처럼 8,000억 원의 지원금만 받고 책임을 다하지 않는 경우가 생길 수 있으니 쉽사리 접근할 수도 없는 상황입니다. 군산에 위치한 GM 공장이 문을 닫았을 때 군산은 유령도시라는 별명이 붙을 만큼 사람이 없었고 지역 상권도 무너졌던 경험이 있는데요...

 

쌍용자동차 또한 마힌드라의 소유이기 때문에 이 같은 일이 없을 거라고는 장담하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물론 마힌드라는 현재 쌍용자동차의 대주주에서 손을 털고 있지만 아직 아무런 결정도 나지 않은 상황이고 추후에 어떻게 될지는 좀 더 지켜봐야겠죠..

 


3. 회생 가능성

 

그렇다면 쌍용자동차의 회생 가능성은 있을까요? 가능성이 있는지 없는지 쌍용자동차의 최근 실적을 보면서 판단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쌍용자동차의 2017년부터 최근 2020년 3분기까지 영업이익을 보면

2017년 -653억
2018년 -642억
2019년 -2,820억
2020년 -3,090억

 

이 정도 실적이면 돈을 벌면서 사업을 하는 게 아니라 돈을 버리면서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상태라고 봐도 무방하며 흑자라고 해봐야 2016년에 280억을 기록한 게 전부입니다.

영업이익이 적자를 기록한다는 건 수입에 비해 지출이 많은 것을 의미하는데 이는 쌍용차의 인건비 비율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쌍용자동차는 현대, 기아에 비해 인건비 비율이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2019년도의 자료를 보면 현대차는 13.3%, 기아차는 11.3% 인 것에 반해 쌍용차는 15.1%를 기록하고 있으며 자본잠식률도 2019년 46.2%에서 2020년 3분기까지 86.9%를 기록했고 이 때문에 부채비율은 1627%까지 상승했습니다.

 

자본금까지 전부 까먹으면서 운영을 하고 있는 상황에 매년 물가 상승에 따른 인건비, 광고비, 자제비, 등등 모든 비용이 
천문학적으로 오르고 있는 상황까지 감안해 본다면 회생을 불가능하지 않을까 하는 게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기업의 경우 보통은 부채비율을 200% 안쪽으로는 유지를 해줘야 안정권에 있다고 판단을 하는데 1627%는 사실상 답이 없는 상황이죠.



13분기 연속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 쌍용차 입장에서 직원을 보수를 40% 가까이 삭감하여 허리띠를 졸라매고는 있지만 아직도 등기임원들의 보수는 소폭만 줄어드는데 그치고 말았습니다.

이렇게 쌍용자동차의 재무 재표가 점점 최악으로 치닫고 있는 상황에서 도와주는 곳은 없을 거라고 보고 있습니다. 오히려 빚을 내야만 운영이 되는 현재의 쌍용을 보면 투자처를 찾기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고 보고 있지요. 이런 이유 때문인지 현재 대주주인 마힌드라 쪽에서도 새 투자가 나오면 대주주를 포기하겠다는 입장을 밝혔고 더 이상의 투자는 없다고 선을 그어버린 상황인데요...

문제는 이뿐만이 아닙니다.

쌍용차는 기술에 투자할 돈이 없기 때문에 외부의 기술 의존도가 높으며 주력으로 SUV를 생산하고 있는데 SUV에는
디젤엔진이 탑재가 되죠. 이게 또 문제가 될 수 있는데 디젤엔진은 상대적으로 배기가스 양이 많기 때문에 환경 규제가 많아지는 현재로써는 장밋빛 미래를 예측할 수 없습니다. 

 

이를 증명하듯 디젤차 연간 신규등록 비중도 2015년 52.5%에서 2019년 36.6% 낮아지고 있으며 전기차의 기술 개발과 판매량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쌍용차도 여기에 대비하여 하이브리드 부서도 신설해서 운영을 하고 있다고 하지만 자금이 많이 투입되는 기술 개발 영역에서 다른 자동차 회사들을 따라가기 힘든 것이 현실이며 이는 신차의 부재에서도 여실히 나타나는데요..

최근 렉스턴이 무려 16년 만에 풀체인지가 되어 출시되었는데 현대자동차의 경우에는 평균 6년이 걸리는 것에 비하면 엄청나게 느린 속도입니다. 신차가 나오고 공격적인 마케팅을 해야 사람들이 돈을 투자할 텐데 쌍용차는 그럴 힘이 없어 보입니다. 내년에 코란도 전기차와 j100이라는 신차를 준비하고 있긴 하지만 현재 상황에서는 매우 힘들어 보이는 게 현실이죠...

 

결국에는

 

회생을 시켜도 문제가 되고 최종 부도 처리를 해도 문제가 됩니다. 저는 이번 회생에 낙관적이지는 않지만 그래도 적지 않은 파장이 예상되기에 정부에서는 살려주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4. 마치며...

 

이상으로 쌍용자동차에 대한 개인적은 의견을 적어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어떠한 결과를 내자고 적은 것이 아닙니다. 그렇기에 이 포스팅의 내용이 절대적인 기준이 될 수는 없으며 사실을 기반한 팩트와 개인적인 생각을 적었습니다. 마음으로는 쌍용이 회생하기를 바라지만 추후에 어떠한 답이 나올지 미지수입니다. 어떠한 결과가 도출될 때까지 지켜보는 것이 지금 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 아닐까 싶습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