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지식/제도,정책

기본증명서 인터넷발급 민원24[PDF, 대법원]

by 부지런해야잘산다. 2021. 3. 22.
반응형

 시작하는 글

안녕하세요. 지식의 보물창고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기본증명서 인터넷 발급이라는 주제로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최근 가족관계 등록시스템 사이트가 개편되면서 이제는 누구나 PDF로 쉽게 저장할 수 있게 되었죠. 해당 문서를 발급해보기 전에 기본증명서의 개념을 먼저 짚어보고자 합니다.

 

기본증명서란?

 

기본증명서는 호주제도의 폐지에 따른 호적제도를 대체하기 위해 2008년에 만들어진 증명서입니다. 기본증명서는 개명 신청, 상속 한정승인, 상속포기, 상속등기 등의 업무를 할 때 법원, 등기소 등에 기본증명서를 반드시 제출해야 합니다.


썸네일
썸네일

 


포스팅 목차

1. 기본증명서 인터넷 발급
2. 마치며

1. 기본증명서 인터넷 발급

 

먼저 구글에서 기본증명서를 입력하시고 전자 가족관계 등록시스템에 접속하신 다음 상단에 기본 증명서를 클릭합니다.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이용약관 동의에 체크하시고 성명, 주민등록번호, 추가 정보 확인 추가 정보 확인 등을 입력하시고 조회를 클릭합니다. 추가 정보 확인은 가족 구성원 중 한 명을 선택하시고 이름을 적어주시면 되겠습니다.

 

이용약관 체크
이용약관 체크


발급 대상자, 증명서 종류, 일반 증명서, 상세 증명서, 특정 증명서 중 하나를 체크합니다.

 

증명서 선택
증명서 선택


주민등록번호 공개 여부, 신청 사유를 체크하시고 발급하기를 클릭합니다.

 

발급하기
발급하기



증명서는 일반, 상세, 특정 증명서로 나뉘는데 대법원에서 제공하는 예시를 올려놓았으니 발급받으실 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일반 증명서 상세 증명서 특정 증명서
일반 증명서 상세 증명서 특정 증명서


좌측 상단에 프린터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기본증명서 열람
기본증명서 열람


그럼 대상 탭에 기본으로 PDF로 저장이 선택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저장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만약 출력하시고 싶으시다면 PDF로 저장에서 출력하기로 변경해주시면 되겠습니다.

 

PDF로 저장
PDF로 저장



2. 마치며...

 

이번 시간에는 기본증명서의 개념과 발급방법 및 PDF로 저장하는 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상속과 관련된 문서이므로 잘 확인하셔서 발급받으시길 바랍니다. 추천 포스팅란에도 도움이 될만한 포스팅 링크를 올려드리오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