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티스토리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유입 키워드 확인하는 방법

by 부지런해야잘산다. 2021. 1. 1.
반응형

블로그를 키우는 데 있어서 가장 안정적이고 좋은 방법이 바로 구글 유입입니다. 블로그 처음 개설하고 글을 쓰면 초반에는 구글 유입이 별로 없지만 꾸준히 글을 쓰면서 시간이 지나다 보면 자연스럽게 구글 유입이 늘어나게 되는데요. 제 블로그 방문자 중에서 80%는 구글에서 유입이 되고 있습니다. 구글은 주로 IT, 프로그램과 같은 포스팅을 많이 하게 되면 많이 유입이 되는데 다음, 네이버는 유입 키워드, 제목이 공개되는 반면에 구글에서는 어떤 키워드를 검색했는지 어떤

 

제목을 입력해서 들어왔는지에 대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물론 확인할 수 없다는 것은 티스토리 블로그 내에서만 한정된 얘기이고 구글 콘솔 및 애널리틱스를 이용하면 구글 유입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오늘은 내 블로그 방문자는 어떤 키워드를 검색해서 자신의 블로그로 유입이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포스팅 목차

1. 애널리틱스로 확인하기

2. 구글 콘솔로 확인하기

3. 마치며

 


1. 애널리틱스로 확인하기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방문자 확인을 해보면 아래와 같이 구글 유입자만 표시가 되질 않죠. 물론 어떤 글로 유입이 됐는지 여부는 통계를 보면 알 수 있지만 어떤 키워드, 어떤 검색어를 입력했는지가 궁금한데요. 먼저 애널리틱스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애널리틱스에 연결하지 않으신 분들은 연결을 해주셔만 통계가 잡힙니다. 통계 기준은 애널리틱스로 연결한 순간부터의 통계만 잡히므로 연결하지 않으신 분들은 먼저 연결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애널리틱스에 접속하시고 획득-> 캠페인-> 자연 키워드 순서로 접속해 보시면 어떤 포스팅에 얼마나 방문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1위는 not Provided라고 뜨는데요.. 그럼 구글 콘솔로 가보시겠습니다.

 


2. 구글 콘솔로 확인하기

 

크롬에서 바로가기에서 구글 콘솔을 추가해놓으면 편리하게 갈 수 있습니다. 그럼 콘솔로 이동해보겠습니다.

 


구글 콘솔에서 좌측 상단에 실적을 클릭하시면 총 클릭수, 총 노출수, 평균 CTR, 평균 게재순위 등을 알 수 있습니다.

 


실적에서 아래로 내려보시면 검색어 밑에 유입 키워드를 확인하실 수 있으며 클릭, 노출에 대한 정보도 함께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검색어 수 옆에 페이지를 클릭했습니다. 구글에서 어떤 글이 조회수가 많은지 페이지 수 순서대로 정렬해 주고 있습니다.

 


국가를 클릭해 보시면 어떤 국가에서 내 블로그에 방문을 했는지 알 수 있는데요... 한국이 가장 많고 미국, 일본, 캐나다, 베트남, 호주, 독일, 필리핀, 뉴질랜드, 싱가포르 등등 다양한 국가에서 방문을 해주셨습니다. 물론 한국 이외에 나라들은 방문자 수가 거의 없다 싶을 정도로 미미한 수준이지만 매우 흥미가 가는 지표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3. 마치며...

 

이상으로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유입에 대한 정보를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나날이 방문자 수가 많아지는 것은 블로그를 키우는 입장에서는 흥미롭고 재미있는 일입니다만 일상생활을 하면서 블로그를 유지한다는 것 자체가 매우 어렵고 힘든 일입니다. 올 한 해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계획하시는 모든 일들 잘되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