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지식/제도,정책

건강보험 납부확인서 인터넷발급하는 방법 [정부24]

by 부지런해야잘산다. 2020. 11. 21.
반응형

대한민국의 건강 보험 제도는 전 세계가 부러워할 만큼 많은 혜택이 있는 공공의료보험(public health care)입니다. 그래서 직장과 지역에 상관없이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100% 가입해야 하는 하나의 사회보장제도(social insurance)이죠.. 흔히 건강 보험이라고 하면 국민연금을 제외한 산재보험, 건강 보험, 고용보험, 장기요양보험은 대한민국의 4대 보험으로 불리는데요.. 아시다시피 의료 혜택을 가장 많이 보는 연령층은 50대 이상의 어르신 분이죠.. 젊은 사람들이 돈을

 

많이 벌어서 보험료를 많이 납부하면 그 혜택은 정말 필요한 사람들에게 많이 갈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각 사람에게 할당되는 납부 비용이 합당한가에 대한 의견은 많이 갈리고 있는 게 사실인데요... 이렇게 저렇게 보아도 실보다는 득이 많은 사업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오늘 포스팅 주제인 건강 보험료 납부 확인서 발급은 한 해 동안 얼마의 비용을 납부했는지에 대한 자료를 보여주는 공문서인데요...

 

납부 확인서는 정부 24 또는 국민 건강 보험 사이트를 통해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오늘은 보험료 납부 확인서의 사용 용도와 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사용 용도
3. 인터넷 발급방법

 

 

1. 사용 용도

 

건강 보험료 납부 확인서는 보험료를 얼마나 성실히 냈는가, 그리고 얼마나 부지런히 살았는가에 대한 하나의 지표입니다. 왜냐하면 계좌 개설, 대출, 종합소득세, 카드 발급, 연말 정산 등에 쓰이기 때문이죠. 만약 은행에 대출 때문에 상담을 하러 간다면 납부 확인서를 요구할 것입니다. 그리고 그 사람이 얼마의 보험료를 납부했는지를 보고 상환능력이 있는지를 판단하는 것이죠.

 

언뜻 납부 확인서는 자격 득실 확인서와 헷갈릴 수도 있는데요... 자격 득실 확인서는 사회생활을 하면서 이직을 했거나 어느 회사에서 몇 년 동안 근무했는지를 판단하는 문서로 입사하려는 회사에 경력증명서로 쓰일 수 있는 문서이죠. 그런 면에서 이 2가지의 문서의 색깔은 분명히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인터넷 발급방법

 

다음에서 정부 24를 검색하시고 해당 사이트로 접속합니다. 참고로 구글 크롬이 아닌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 접속을 하셔야 원활하게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납부 확인서 검색을 하시고 신청 서비스에서 신청을 클릭합니다.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클릭하셔서 로그인을 합니다 공인인증서가 없으신 분들은 발급 포스팅을 아래 추천 포스팅란에 남겨 놓도록 하겠습니다.

 


구분, 성명 생년월일 같은 건 자동으로 입력이 됩니다. 중요한 건 세부 보험, 확인서 선택인데요... 세부 보험에서는 3가지의 형태로 나뉘는데 첫 번째 건강, 장기요양보험료를 체크하시고 확인서 선택에서는 반드시 목적에 맞도록 체크를 해주시면 됩니다.

 


수령방법을 선택해 주시고 민원 신청하기를 클릭해봅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온라인 발급(본인 출력), 온라인 발급(전자문서 지갑), 온라인 발급(제3자체출) 등 총 3가지의 발급 방법이 나오는데 즉시로 발급받기 위해 온라인 발급(본인 출력)을 선택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건강 보험료 납부 확인서가 빠르게 처리가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문서 출력을 클릭하셔서 출력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문서 출력을 누르시고 출력하신 다음 창을 닫으시면 재 출력하실 때에는 새로 민원을 넣으셔야 만 합니다.

 


건강 보험료 납부 확인서를 출력해 보았습니다. 납부금액은 개인 사정으로 인해 공개할 수 없음을 양해해 주시길 바랍니다. 😭😭😭

 



마치며...

 

오늘은 건강 보험료 납부 확인서의 용도와 인터넷 발급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정부 24에서 발급받는 방법만 알려드렸지만 국민 건강 보험 사이트를 통해서도 발급이 가능합니다. 어떤 이유로 발급을 받건 간에 여러분들이 하시는 모든 일이 다 잘됐으면 좋겠습니다. 최근 이례적인 비가 내리면서 갑자기 날씨가 추워졌는데요.. 추운 날씨에 감기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