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지식/제도,정책

금융인증서 발급방법(금융결제원 클라우드)

by 부지런해야잘산다. 2020. 12. 14.
반응형

지난번 포스팅에서는 공동 인증서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공동 인증서 링크는 추천 포스팅란에 달아놓겠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파생 포스팅으로 금융인증서 발급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금융인증서 역시 공동 인증서와 기능과 거의 같다고 볼 수 있는데요... 금융인증서도 마찬가지로 온라인 인감증명서 역할을 대신해 줍니다. 단지 차이점이라고 한다면 공동 인증서는 각 은행에서 만들어서 발급해주지만 금융인증서는 금융결제원에서 직접 개발하여 발급해주는 인증서로써

 

2개의 차이점이라고 한다면 어떤 기관에서 개발했느냐의 차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여기에 추가로 카카오 페이, 네이버, 뱅크 사인 같은 민간기업이 추가되는 것이죠. 금융결제원이 공공기관은 아니지만 대한민국 은행의 모든 금융공동망을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사이버 보안 측면에서 생각해볼 때 더 신뢰가 가지 않을까 하는 게 제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어디까지나 제 생각) 그럼 금융인증서를 발급받는 방법과 인증서에 대한 간단한 지식을 알아보도록 하죠!!

 

 

 


 

목차

1. 금융인증서 정보
2. 금융인증서 발급 방법
3. 마치며..


1. 금융인증서 정보

 

기존 공인인증서 제도는 정부에서 한국 정보인증 금융결제원 등 6개의 공인인증기관을 선정해서 해당 기관만 공인인증서를 발급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해 왔는데요. 이번 공인인증서의 폐지로 인해 이들이 가지고 있던 독점적 지위가 소멸하게 되었고 기존 6개의 공인인증서 기관과 민간 전자서명 서비스 모두가 하나의 공동 인증서로서의 지위를 인정받게 되는 것입니다.

 

즉 기존의 공인인증서와 민간 인증서가 모두 같은 조건에서 자유롭게 경쟁을 하게 되는 것을 뜻하는데요.. 그래서 앞으로는 공공기관, 은행에서도 카카오페이, NHN 페이코, PASS, 뱅크 사인 등 여러 민간 인증서를 선택할 수 있으며 이들 민간 인증서 기관들은 업체별로 제휴한 은행, 보험사 등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민간 인증서 업체들은 향후 공공기관 등과 제휴를 확대한다고 합니다. 금융결제원에서 개발한 금융인증서는 대부분의 은행에서 발급받을 수 있으며 발급된 금융인증서는 자동으로 금융결제원 클라우드에 저장이 되기 때문에 이동 및 복사가 불필요하며 언제 어디서든 컴퓨터, 모바일 기기에서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Mac 컴퓨터에서도 사용이 가능함)

 

2021년에는 근로자 연말정산에도 민간 인증서를 활용할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연말정산에 활용한 민간업체 5곳은 카카 페이, KB국민은행, NHN페이코, PASS, 한국 정보인증 등 5곳이며 금융인증서는 자동으로 갱신이 되기 때문에 따로 갱신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민간 인증서 사용처

 

인증서 특징 사용처
네이버 네이버 기반 로그인, 네이버 페이와 연계 민방위 훈련, 국민연금 등 39개 기관에서 사용가능
카카오페이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하여 공공기관의 전자문서 열람가능 국민연금공단, 국세청, 서울시, 도로공사등 200개 기관에서 사용가능
패스(PASS) 이동통신 3사 주도(KT, LG, SK) KB손해보험, NH농협 등 150개의 기관에서 사용가능
뱅크 사인 은행공동인증 우리, 신한, 농협, 산업, 기업은행 등 16개의 은행기관에서 사용가능

 

위 표에서 보시다시피 민간업체들도 많은 기관들과의 제휴를 맺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 PASS는 통신 3사를 통틀어 인증서 누적 발행건수가 2,000만 건 이상을 기록하고 있고 보안 평가에서 상당히 좋은 평점을 받고 있는 토스 또한 누적 발행건수가 2,300만 건에 달 할 정도로 많은 사람들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2. 금융인증서 발급 방법

 

저는 이번 포스팅에서 SC제일은행에서 발급받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발급 방법은 모든 은행이 동일합니다. 그럼 시작해볼까요?? 사전 준비물은 시크릿 카드+스마트폰(본인 명의)입니다.

 

먼저 SC제일은행 사이트에 접속하셔서 좌측 중간에 금융인증서를 클릭합니다.

 


발급 순서는 개인정보 입력-> 약관 동의-> 인증서 발급정보 입력-> 발급 완료 순서로 진행됩니다. 먼저 주민등록번호, 기본 통장번호, 통장 비밀번호를 입력하시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금융인증서 온라인 사전 동의, 제삼자 제공 동의서 등 모든 동의서에 동의를 체크하시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다음은 본인인증을 하셔야 하는데요. PC지정(Mac Address), 발급 2 채널 인증(전화승인)이 있습니다. 간편하게 전화승인을 선택하시고 추가 인증받는 번호에 자신의 핸드폰 번호를 입력하신 후 확인을 누르시고 ARS 전화인증이 오면 2자리 숫자를 입력하시면 전화 승인이 끝납니다.

 

전화 승인이 끝나시면 시크릿 카드 추가 인증이 필요합니다. 보안카드의 일련번호와 코드표에 나와있는 보안 숫자 총 4자리 수를 입력하시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다음으로는 이름, 휴대폰 번호, 생년월일 등을 입력하시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자동연결은 선택사항입니다.)

 


가입정보내역을 확인하시고 금융 인증서비스 이용약관을 훑어보신 다음 확인을 클릭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2자리 수의 숫자가 생성되면서 문자 메시지가 도착하는데요.. 문자 메시지에 답장으로 아래 표시된 2자리 수의 숫자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발행시간은 5분으로 넉넉합니다.

 


아래와 같이 문자가 오면 숫자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금융인증서 발급이 완료됐습니다. 아직 끝난 것이 아닙니다.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하니까요...

 


여기서는 총 6자리 숫자를 입력해줍니다. 사이버 보안 사고 예방을 위해 주민등록번호, 핸드폰 번호, 연결되는 숫자(1 2 3 4) 등등 자신과 관련된 어떠한 숫자도 입력하시면 안 됩니다. 입력하시고 입력하신 번호는 꼭 메모해두세요. 나중에 100% 잃어버립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금융인증서 발급이 완료되었다는 문자가 옵니다. 만일 본인이 발급하지도 않았는데 해당 문자가 온다면 곧바로 해당 은행 기관에 신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3. 마치며...

 

이번 시간에는 금융결제원에서 개발한 금융인증서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았는데요.. 독점적 지위권이 사라지고 카카오, 뱅크 사인 등 민간인증 기업들이 이번 시장에 뛰어들었기 때문에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 같습니다. 또한 날이 가면 갈수록 해커들의 해킹 기술도 발전하고 있기 때문에 사이버 보안 사고에 대한 준비를 더욱 단단히 해놔야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다들 1개씩 발급해 놓으시면 언제 어디서든 편리하게 사용하실 수 있으니 이번 기회에 발급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