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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애드센스

구글 애드센스 승인 후기와 승인 조건

by 부지런해야잘산다. 2020. 3.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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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번의 낙방 끝에 3번째 도전에서 승인된 에드센스

▣ 애드센스 승인을 받은 지 5일이 지난 시점에서야 합격 후기를 써봅니다. 1월 23일부터 티스토리를 시작했고, 2월 29일에 최종 승인을 받았습니다. 콘텐츠 부족으로 인한 2번의 승인 실패로 좌절하다가 콘텐츠를 늘려서 3차로 에드센스 신청을 하고 일주일 뒤에 합격통보 메일이 날아왔습니다. 합격하고 광고를 달아보니 공부해야 될 부분이 생각보다 많이 있어서 꾸준히 공부하고 있습니다. 티스토리만 해도 스킨부터 글 꾸미기 사진까지 해야 될 게 한두 가지가 아니죠. 그러나 이런 얘기는 잠시 접어두고, 애드센스의 관한 수많은 정보와 합격 후기 등을 접하고, 제가 경험을 했던 것을 토대로 얘기를 해보고 또 앞으로 어떻게 블로그를 운영해야만 오래도록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지 생각하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첫 번째 승인 심사

▣ 저는 글자 수를 꼭 1,000~1,500자 이상 채우라는 여러 블로거들의 말을 듣고 블로글 글 한 개당 많으면 11,000자 까지 채운적이 있습니다. 그 뒤로 7,000~8,000자 5,000자 등 사진도 깔끔하고 좋은 것으로 많이 쓰고, 글을 10개 정도 썼을 때 떨리는 마음으로 첫 번째 승인 심사를 요청했습니다. 3~4일 뒤에 심사 결과가 나왔는데 결과는 불합격이었습니다. 근데 불합격 사유가 중복 계정이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이게 무슨 말인지 몰라서 여기저기 찾아봤는데, 크롬에서 방문 기록을 삭제하라는 말도 있었고, 계정을 다시 파서 재신청을 하라는 등 많은 얘기가 있었는데, 티스토리 주소는 그대로 내버려 두고 구글 계정을 새로 만들어서 그다음 날 재심사를 요청했습니다. 그리고 3일이 지난 후 답변이 왔습니다...



두 번째 승인 심사

▣ 3일이 지난 후 구글에서 심사결과가 나왔는데 결과는 위반사항 수정... 그리고 구글에서 메일을 왔는데, 결론은 구글의 프로그램 기준을 충족하지 못해서 애드센스 이용이 거절되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그때부터 온 동네방네를 돌아다니며 충족 기준에 대해서 찾기 시작했고, 그 결과 최신 스킨 변경, 웹사이트 등록, 글의 독창성 등 할 수 있는 건 다해보고 글도 양질의 글로 쓸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렇게 일주일은 헤매고 다녔던 것 같습니다. 승인 심사에 불합격되고 짧은 시간 내에 또 승인 심사를 요청하면 무한 검토에 빠질 수 있다는 경험자들의 조언에 약 일주일 동안 다음 승인 심사를 기다렸습니다. 그리고 일주일이 흐르고 다시 승인 심사를 요청했습니다....


 

세 번째 승인 심사

그렇게 초조한 일주일이 지나고, 혹시나 하는 마음에 이틀 정도 더 여유를 주고 9일 만에 세 번째 승인 심사 요청을 했습니다. 승인심사 후에도 계속 글을 올리는 게 블로그 지수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해서 시간이 날 때마다 꾸준히 글을 올리면서 서식이나 포토샵도 배우면서 여러 방면으로 블로그와 글을 꾸미려고 여기저기 찾아다녔습니다. 어떤 분들은 승인 심사까지 2~3주씩 걸리는 분들도 계시고, 그 이상 가시는 분들도 많이 봤기 때문에 약간은 초조한 마음으로 계속 블로그에 대해 공부를 하면서 양질의 글을 쓰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렇게 일주일이 지났을 무렵 무심코 G메일을 열었는데, 메일이 하나 도착해있었습니다. 아무 생각 없이 뭔가 하고 열어봤는데 축하한다는 문구와 함께 애드센스 합격 통보를  알리는 메일이었습니다. 참 좋더군요.. 그래서 2월 29일부터 틈틈이 광고에 대해서 공부하고 있고, 키워드에 대해서도 조금씩 가닥을 잡고 있습니다. 여기까지가 합격후기입니다. 지금부터는 합격 기준에 대해 제가 연구하고 경험한 것들을 여러분들과 함께 나눠보겠습니다. 아는 내용도 많겠지만, 분명히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애드센스 합격과 불합격의 경계선 

 

▣ 애드센스의 합격 기준은 과연 무엇일까? 

 

◎ 애드센스의 승인이 되기 위한 조건으로 합격자들의 많은 이야기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물론 저도 수 없이 많이 읽었고, 또 합격자들이 조언하는 대로 최대한 맞춰서 글을 작성했었죠. 그런데 실제로 합격자들이 말하는 공통적인 것들을 빼고는 애드센스의 합격 불합격의 기준이 조금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여러분들은 애드센스 합격의 기준을 생각할 때, 무엇을 생각하시나요?? 글자 수? 사진? 다나까? 그런 게 아닙니다. 그것보다 먼저 생각해야 될 문제는 우리가 에드센스 심사를 요청하고, 구글에서 내 블로그를 심사할 때 사람이 아닌 구글 봇이 한다는 것을 먼저 알아야 합니다. 그래서 합격을 했다는 사람들의 블로그를 일일이 들어가서 살펴보면, 합격자들이 말하는 심사기준과 구글 봇의 심사기준이 많은 부분에서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나까 안 써도 합격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글자 수 200~500자 사이로만 써도 합격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사진? 많이 쓴 사람도 합격했고, 적게 쓴 사람들도 합격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단지, 블로그에 머무는 시간과 저품질 등을 고려해 본다면 글자 수를 늘리는 게 유리하겠지만, 그렇다고 해서 글자 수가 에드센스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건 아닙니다. 글을 30~40개 쓰고도 합격 못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10개 이하로도 합격한 사람이 있습니다. 


승인을 위해 공통적으로 해야 되는 작업

 

▣ 에드센스 승인 조건은 아무도 모릅니다.

 

◎ 구글은 합격과 불합격의 조건을 제시하지 않기 때문에 조건을 아는 건 불가능합니다. 그렇다면 승인 심사 요청 전에 개선해 볼 수 있는 여러 가지 조건들을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다나까, 1,000자, 사진 이런 조건들을 꼭 지킨다는 게 나쁜 건 아니지만 에드센스 합격에 큰 영향을 미치진 못합니다. 물론 지킨다면 플러스 요인은 되겠죠... 그럼 에드센스 합격 확률을 높이기 위해서 공통적으로 해줘야 되는 부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네이버, 줌, 빙 등 웹사이트와 RSS등록

◎ 애드센스 합격 기준이 100점 중에 80점이 합격 기준이라면 제가 생각하는 웹사이트 등록은 점수는 40점은 됩니다. 
웹사이트와 RSS등록을 해야 각 사이트의 봇들이 정보를 더 빨리 수집해가기 때문에 유입수와도 직결됩니다.

 

최신 스킨의 사용

◎ 제가 1차에 불합격하고 나서 스킨의 중요성을 깨달았습니다. 당시 저는 옛날 스킨을 사용하고 있었는데, 구글 콘솔에서 제공하는 PageSpeed Insights서 모바일과 PC의 속도 테스트를 했는데 20점 정도 나왔습니다. 낮은 점수를 책정한 이유가 사진이 많아서 그렇다고 나오길래, 글 수정까지 해가면서 사진을 빼고 해도 점수가 안 올라갔는데, 스킨을 최신 스킨으로 바꾸니깐 수정을 안 하고도 바로 80~90점으로 올라갔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PageSpeed Insights 신뢰성이 없다고 말하고 있지만 그래도 구글에서 제공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왕이면 높은 점수를 받는 것이 조금이라도 더 유리할 것입니다. 저의 PageSpeed Insights 모바일 점수입니다. 최신 스킨만 쓴다면 점수는 웬만하면 점수는 잘 나옵니다. 스킨을 바꾸셨다면 한 번쯤은 PageSpeed Insights로 검사해 보시길 바랍니다.


구글이 말하는 애드센스 합격의 명확한 기준

 

▣ 구글이 원하는 것은 무엇일까??

 

◎ 애드센스 합격률을 높이려면 무엇을 해야 할까요? 애드센스 고객센터에는 합격률을 높이기 위한 가이드라인이 제시되어 있습니다. 구글은 과연 무슨 얘기를 하는지 들어봐야겠습니다...


독창적인 콘텐츠

◎ 모두가 아는 내용이긴 하지만 구글은 독창적인 콘텐츠를 좋아합니다. 자 그럼, 독창성의 뜻이 무엇인지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 이거 하나만 건져가면 승인 확률이 쭉 올라갈 것입니다.



독창성: 獨(홀로 독,), 創(비롯할 창), 性(성품 성), 영어로는 Originality, 즉 모방이 아닌 자기의 고유 개성 또는 고유의 능력 등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람들이 계속 키워드만 강조하고, 단시간에 돈 버는 법 이런 것 만 강조하니깐 요행을 바라며 따라갈려니 정보도 없고, 경험도 없으니 힘들 수밖에요.. 진짜 돈 되는 정보는 절대 알려주지 않습니다. 제가 지금 알려드리는 것도 접속자 수 하루에 5,000명~ 10,000명 이런 게 아니라 에드센스 합격을 기준해서 말씀드리는 겁니다. 제 블로그 방문자 수를 보시면 알겠지만 50~70명 수준입니다. 누굴 가리킬 경험도 없고요.

단지 에드센스로 고생하시는 분들을 많이 보기 때문에 이런 글도 쓰게 된 것입니다. 독창적인 것은 아주 간단합니다.

구글이 합격기준으로 제일 중요하게 보는 것이 고유의 사진입니다. 직접 찍은 사진들이요.. 여러분들 스마트폰 쓰시죠? 그럼 그걸로 SD카드에 뭘 옮긴다던지, 집에 프린트기가 있으면 작동방법이나 블루투스 이어폰 있으면 사용후기나 거기에 대한 정보 같은 것들 그런 것들에 집중해서 써보세요. 인터넷에서 뭐가 좋다 이런 거 따라가지 마시고, 애드센스 합격 전에는 독창적인 것에 집중하시길 바랍니다. 조회 수 높은 키워드 잡고 쓰다가 잘못 걸리면 저품질 걸려서 유입도 없고 탈출도 힘듭니다. 어차피 저품질은 나중 얘기긴 하겠지만요.. 제 글에서 독창적인 글에 대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HP8710 12만 장 출력 후기

https://terran6820.tistory.com/30 

HP8710 급지 롤러 교체 후기 

https://terran6820.tistory.com/49

갤럭시 J3 Sd카드 사용후기

https://terran6820.tistory.com/45

사진에다가 워터마크도 붙이고 설명도 네모칸 치고 화살표도 만들어보고, 이런 게 구글이 말하는 독창성입니다.

별거 아닌 것 같지만 저 3개로 유입이 꾸준합니다.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것들로 고유의 콘텐츠를 만드는 게 중요합니다. 구글의 애드센스 자격요건에도 가장 강조하는 게, 독창적이고 흥미로운 콘텐츠가 있는지 여부입니다. 

 


◎ 수백만 개의 사이트 존재하기 때문에 나의 페이지만의 특별한 장점이 있어야 하고, 그중에서도 고유의 콘텐츠로 양질의 정보를 제공하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저도 부단히 콘텐츠를 찾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에드센스 승인 전/후에 지켜야 될 구글의 

가이드라인을 정리한 포스팅입니다.

한번 읽으시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https://terran6820.tistory.com/62

 

 

마치며..

 

◎ 사이트 최적화는 약 한 달 정도가 걸립니다. 1~2 주해서 유입이 없다고 좌절하지 마세요. 한 달 정도 되면 사이트 최적화가 이루어져서 유입이 점점 늘어납니다. 저도 그랬습니다. 어느 순간 5명 10명 들어오더니 지금은 주말에는 유입이 적어서 50명 정도이고 평일에는 60~70명은 됩니다. 물론 키워드나 운이 좋아서 단시간에 유입자수가 몇백 몇천 단위인 분들도 봤습니다. 그러나 구글은 당장 눈앞에 이익보다는 먼 곳을 바라보는 회사입니다. 저도 네이버에서 유입이 있습니다만, 결국 대세는 구글입니다. 전 세계 검색엔진에 90% 이상을 구글이 차지하고 있으니깐요... 구글은 진짜 첫술에 배부르기가 힘들더군요.. 그러나 구글은 꾸준함을 봅니다.

 

구글의 장점은 운이 좋아서 한번 상위에 랭크되면 절대 안 내려옵니다. 그럼 내가 몇 년 전에 쓴 글 몇 개로도 지속적인 수입을 얻을 수 있는 게 구글의 장점 중 하나입니다. 요행을 바라지 마세요. 쉽게 단시간에 돈 벌려고 조회수 많은 키워드 잡아봤자 나중에 저품질 걸리면 그동안 포스팅한 거 다 버려야 됩니다. 물론 탈출한 후기도 있습니다만 언제 풀린다는 기약이 없습니다. 멀리 보고 가는 지혜가 필요할 시기입니다. 중요한 건 계정 정지를 당하지 않도록 주의하고, 구글이나 다음에 저품질이 걸리지 않도록 높은 조회수의 키워드는 피하면서 양질의 포스팅을 해야 합니다. 힘들게 에드센스 합격했는데, 괜히 술수 쓰다가 구글한테 적발되거나, 다음에서 저품질 걸리면 그때부터는 정신적으로 힘들어집니다. 키워드 검색은 생각나는 대로 꾸준히 해보시고 우선은 유지한다는 마음으로 하시길 바랍니다. 천리길도 한걸음부터 입니다. 여러분들의 성공을 기원하겠습니다.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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