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티스토리

구글 웹 마스터 도구 사이트/검색 등록하는 방법

by 부지런해야잘산다. 2020. 4. 27.
반응형

지난 포스팅에서 우리는 사이트맵(sitemap)과 RSS의 뜻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해당 포스팅 링크는 글 마지막에 달아놓겠습니다. 오늘은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 접속하여 사이트를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애드센스 합격을 높이는 방법 중 가장 높은 점수를 올릴 수 있는 방법이 바로 사이트 등록입니다. 

 

하루 방문자가 1,000~2,000명이 돼도 애드센스 합격이 안 되는 경우도 있고 방문자가 100명이 안돼도 합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듯 일관적이지 않은 합격기준은 애드센스를 준비하는 사람들에게는 너무나 힘든 과정들이죠. 그러나 시작이 반이라는 말이 잇듯이 차근차근하다 보면 합격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 구글 콘솔에 사이트 등록하러 가볼까요!?😄😄

 

 

 

 


 


소유권 확인하기

 

사이트를 등록하기 전에 구글에 등록될 사이트가 본인의 사이트임을 증명하는 과정을 거쳐야 하는데요.. 이 과정을 거친 후에 사이트 등록이 가능합니다.

 

구글 검색창에 구글 웹마스터 등록을 검색합니다.

 


시작하기를 클릭합니다.

 


티스토리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2차 도메인이 없으므로 URL 접두어에 블로그 홈페이지 링크를 복사+붙여 넣기 하시고 계속을 클릭합니다.

 


소유권을 확인하기 위해 '사이트 홈페이지에 메타태그 추가'를 클릭하시고 생성된 메타태그를 복사해줍니다.

 


티스토리 관리창에서 스킨 편집을 클릭합니다.

 


html 편집을 클릭합니다.

 


3번째 칸에 <head> 바로 밑에 복사된 메타태그를 붙여 넣기 하시고 적용을 클릭합니다.

 


다시 구글 콘솔로 접속하여 확인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메타태그를 제공했던 창에서 완료를 누르면

 


소유권이 자동으로 확인됨 창에 나옵니다. 메타태그를 잘못 입력하면 빨간색 창이 나오니 참고하시고 완료를 클릭합니다. 블로그를 처음 하시는 분들 중에 소유권 확인과 사이트맵 등록을 헷갈리시는 분들이 계실 것 같습니다. 소유권 확인은 사이트맵 등록과는 별도이므로 사이트 등록은 따로 해주셔야 한다는 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사이트/RSS 등록하기

 

사이트를 등록하기 전에 사이트맵을 만들어줘야 합니다. 아래 링크는 사이트맵을 생성 해 주는 사이트입니다. 사이트 맵을 생성 해 주는 사이트는 많지만 오류가 나거나 포스팅이 많은 경우에는 유료로 전환해야 사이트맵을 만들어 주는 사이트도 있어서 개인적으로 추천해 드리는 사이트입니다. 포스팅 수가 많던 적던 100% 무료입니다. 포스팅이 많으면 많을수록 사이트맵 생성이 오래 걸린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http://www.check-domains.com/sitemap/index.php

 

XML Sitemap Generator - Free Unlimited Pages.

XML Sitemap Generator - Free Unlimited Pages

www.check-domains.com


접속하셔서 따로 설정해야 될 것이 2가지가 있습니다. Frequency - Priority를 'Always'로 바꿔줘야 하는데요. 이 옵션은 포스팅의 빈도를 묻는 것입니다. 그래서 'Always' 항상으로 바꾼 후에 사이트맵을 만드셔야 합니다.

 


이 사이트에서는 사이트맵을 생성할 때 http://로 시작하므로 https://를 꼭 붙이고 사이트 맵을 생성해 주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하지 않으면 구글 사이트 등록이 안됩니다.

 


저는 사이트맵을 만드는데 약 30분 정도가 걸렸습니다. 어느 정도 포스팅이 쌓이다 보니 오래 걸리네요. 사이트맵을 만드셨다면 티스토리 관리창에서 설정을 클릭합니다.

 


새로운 글쓰기를 '사용하지 않습니다.'로 선택하시고 변경사항을 저장합니다. 

 


글쓰기를 클릭하시고 파일을 클릭한 다음 생성된 사이트맵을 파일 첨부에 등록해줍니다.

 


등록됐으면 아래와 같이 나오는데 발행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게시물을 클릭하고 등록된 사이트맵을 우클릭하여 '링크 주소 복사'를 클릭합니다.

 


메모장에 붙여 넣기를 하여 attachment/로 시작하는 부분을 컨트롤+C로 복사합니다.

 


구글 콘솔에 접속하여 좌측 중간에 'Sitemaps'를 클릭하시고 복사해둔 사이트맵 주소를 붙여 넣기 한 후에 제출을 클릭합니다.

 


성공!!! 제출에 성공했으므로 블로그 주소 뒤에 rss 입력하여 한번 더 제출하면 아래와 같이 사이트맵과 rss가 등록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이트맵은 카테고리를 변경하지 않아도 6개월~1년에 한 번씩은 재등록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카테고리를 추가/삭제/변경하시면 반드시 사이트맵을 다시 생성하여 구글/네이버/빙/줌 등 사이트에 다시 적용해야 합니다. 간혹 가다가 똑같이 사이트 주소를 입력했는데 오류가 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럴 때 방법이 3가지가 있는데 이 문제는 다음 포스팅에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치며..

 

오늘은 애드센스 합격을 위한 포스팅으로 구글 사이트맵/RSS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애드센스에 합격 못했다고 너무 스트레스받지 마시고 위 추천 포스팅에 쿠팡 파트너스 배너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해놓았으니 애드센스처럼 적용 해시면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를 준비하시는 모든 분들의 합격을 기원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다음 포스팅을 찾아뵙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