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프로그램,사이트

Zoom(줌) PC버전 다운로드 및 설치하기

by 부지런해야잘산다. 2020. 4. 18.
반응형

최근 코로나의 영향으로 인해 개학이 미뤄지면서 국내 최초로 온라인 개학이라는 새로운 제도가 생겼습니다. 사람이 많은 곳에 가면 감염이 빠른 탓에 학교는커녕 외출마저 꺼려지는 요즘입니다. 마스크를 착용하고 간다 해서 수백수천 명이 집중적으로 얽히고 모이는 학교 같은 교육기관에서는 등교일에 더욱 신중을 기해야 하죠. 그래서 컴퓨터로 화상 채팅을 통하여 수업이 이뤄지고 있는데요. 최근 들어 화상회의에서 자주 쓰이는 프로그램인 zoom(줌)의 사용자 수가 급격하게 늘고 있습니다. 바이러스가 퍼지기 전에는 전 세계적으로 약 1,000만 명이 이용하는 서비스였으나 3월 말을 기점으로 사용자 수가 2억 명으로 20배나 급증하였습니다. 

 

완치 판정이 나오기는 하지만 사망자 수도 꾸준히 증가할 만큼 바이러스는 몸에 치명적이기 때문에 화상을 통해 수업을 하면 감염의 위험도 없고 실제로 얼굴을 보면서 수업을 진행하기 때문에 실제로 학교에서 공부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zoom 화면 녹화 기능을 통하여 다른 영상을 녹화할 수도 있는데요... 이렇게 유용한 프로그램은 설치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오늘은 zoom PC버전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해보고 실행하는 방법을 알아봄으로써 온라인 학습을 보다 쉽게 준비할 수 있도록 포스팅을 진행해보겠습니다.

 

 

 

 

 

 


 



홈페이지 방문 및 다운로드

 

프로그램 설치를 위해 사이트를 방문해보겠습니다. 검색엔진에서 zoom 다운로드를 입력하여 해당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프로그램을 사용하려면 회원가입을 해야 되는데 저는 편하게 구글 아이디로 회원가입을 하겠습니다.

 


자신의 생년월일을 입력하고 계속을 누릅니다.

 


'계정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아래 링크는 zoom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할 수 있는 홈페이지 링크입니다.

 

https://zoom.us/download#room_controller

 

Video Conferencing, Web Conferencing, Webinars, Screen Sharing

Zoom is the leader in modern enterprise video communications, with an easy, reliable cloud platform for video and audio conferencing, chat, and webinars across mobile, desktop, and room systems. Zoom Rooms is the original software-based conference room sol

zoom.us

 

 


zoom은 다양한 형태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1. 회의용 zoom 클라이언트

2. 마이크로소프트 Outlook용 플러그인

3. IBM Notes용 플러그인

4. 브라우저 확장(크롬, 파이어폭스)

5. intel Unite용 플러그인

6. zoom 모바일 앱

7. 아이폰/아이패드 클라이언트

8. 터치스크린 디스플레이를 위한 Zoom Rooms

9. Zoom Rossms용 컨트롤러

10. Skype for Business용 플러그인

 

자신의 운영체제에 맞는 프로그램이 무엇인지 헷갈리시는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사용자의 운영체제를 인식하여 자동으로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https://zoom.us/support/download

 

Video Conferencing, Web Conferencing, Webinars, Screen Sharing

Zoom is the leader in modern enterprise video communications, with an easy, reliable cloud platform for video and audio conferencing, chat, and webinars across mobile, desktop, and room systems. Zoom Rooms is the original software-based conference room sol

zoom.us


저는 일반 PC에서 많이 쓰이는 첫 번째 회의용 Zoom 클라이언트를 다운로드해보겠습니다.

 


설치가 끝나고 바탕화면에

아이콘이 생성되었습니다:)

 


크롬에서는 확장 프로그램으로 설치하여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확장 프로그램 다운로드를 클릭합니다.

 


 

Zoom Scheduler 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설치가 끝나면 아래와 같이

주소창 옆에 확장 프로그램

아이콘이 생성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사용은

무료

프로 월 14.99달러

비즈니스 월 19.99달러

기업 월 19.99달러 



총 4가지의 종류가 있는데요.. 뭐 굳이 프로를 쓸 필요는 없고 무료로 사용하여 40분 동안 수업을 진행하고 휴식시간을 가진 후 다시 사용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Zoom프로그램 실행하기

 

설치가 끝났으니 이제 실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바탕화면의 아이콘이나 확장 프로그램의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이 회의에 참가할 수 있는 창이 뜨는데요.. 여기서 새 회의 또는 참가를 눌러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회의에 참가할 수 있는 장비가 없기 때문에 이렇게 뜨지만 장비를 갖추신 분들은 화상으로 연결이 될 것입니다. 또한 우측 하단에 기록 탭은 zoom 화면 녹화 기능인데 Alt+R을 누르게 되면 자동으로 녹화를 시작하고 Alt+P를 누르면 동영상 녹화가 일시 중지됩니다. 이렇듯 단순히 회의만 진행하는 것이 아닌 화상 회의 상황을 녹화하고 이를 MP4 파일로 자동 저장되는 기능을 지원 함으로써 활용성을 높였습니다. 만약 PPT나 다른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사전에 동영상 강의를 녹화해두고 싶다면 이 기능을 사용하면 굉장히 유용합니다.

 


Alt+R을 누르면 좌측 상단에 기록 중이라는 탭이 뜨면서 zoom 화면 녹화 기능이 시작되는데 이때부터 모든 화상 기록이 저장이 되게 됩니다. 녹화를 시작하게 되면 줌을 최소화할 수 없게 되며 녹화를 잠시 멈추고 싶을 때에는 Alt+P를 누르시면 됩니다.

 


녹화를 끝내고 프로그램을 종료하게 되면 회의가 종료되면 MP4 파일로 자동 저장된다는 안내 문구와 함께 프로그램이 종료되며 아래와 같이 녹음 파일이 자동으로 MP4 파일로 변환이 되어 저장됩니다. 

 

 


저장 경로를 살펴보면 PC(내 컴퓨터)->문서-> zoom 파일에 접속하시면 녹화 파일이 MP4 형식으로 저장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화상 카메라가 1대 있다면 동영상 강의 파일을 만드는 용으로도 활용이 가능하니 해당 내용을 검색하셔서 이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보통 보급형으로 나오는 화상 카메라는 약 10만 원 선 아래로 책정이 되어 있습니다. 보급형으로 1대 장만하셔서 zoom 화면 녹화 기능을 통해 다양한 경험을 해보시는 것도 좋을 듯하네요.

 



마치며..

 

오늘은 zoom PC버전을 다운로드하여 실행해보는 것 까지 포스팅을 진행하였습니다:) 실제로 수업 후기를 들어보니 침대에 누워서 화상수업을 진행하는 학생들도 있고 다양한 형태로 참가를 한다고 합니다. ㅋㅋ 해본 적은 없지만 말만 들어도 굉장히 재미있을 것 같네요. 하루빨리 바이러스가 퇴치되어 모든 사회기능이 정상으로 돌아왔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 봅니다. 오늘의 포스팅을 여기까지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더 좋은 포스팅으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