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프로그램,사이트

맞춤법 띄어쓰기 검사기 비교해보기

by 부지런해야잘산다. 2020. 4. 10.
반응형

이력서나 논문 등 각종 발표 자료들을 쓸 때 중요한 것이 바로 맞춤법과 띄어쓰기를 잘하는 것입니다. 한글은 다른 언어와는 다르게 언어의 구조가 19개의 자음+21개의 모음의 구조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서 글을 읽는 사람에게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많이 배우고 똑똑한 사람이라고 해서 맞춤법을 더 잘 안다거나 띄어쓰기를 더 잘하는 것은 아닙니다. 한글은 표현할 수 있는 문장이나 언어가 워낙 많기 때문에 중요한 서류를 작성하는 분들이라면 핵심 내용에만 충실할 게 아니라 내용을 꾸며주는 단어의 선택, 거기에 대한 맞춤법 등이 중요한 요소가 될 것입니다.

 

요즘에는 각종 포털사이트에서 기본으로 맞춤법 띄어쓰기 기능이 있기 때문에 자신이 쓴 글을 검사하는 데 어려움은 없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맞춤법과 띄어쓰기를 하는데 있어서 유용한 사이트 몇 가지를 추천해 보려고 합니다. 각 사이트마다 직접 글을 써보고 결과 값이 어떻게 나오는지 체크를 해봤는데, 같은 문장이라도 해석하는 게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그 과정들을 살펴보고 어떤 검사기를 쓰는 것이 더 좋은지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비교할 검사기는 네이버, 다음, 사람인, 부산대와 나라 인포테크가 만든 검사기 4가지입니다.


 

 

 


아래 자료는 위키백과에서 참고한 자료입니다. 2개의 문장을 입력하여 각 사이트마다 어떤 결과를 내놓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네이버, 다음, 사람인, 인포테크 비교

 


이순신 장군의 대한 자료를 검사했습니다.

우선 사복시주부 라는 단어에서 

 

네이버는 - 사복시 주부

다음은- 사복 시주부

사람인- 사복시 주부

인포테크- 사복시주부

 

4가지 번역기 전부가 다른 결과를 내놨습니다.

 

동구비보권관 을 알아보면

 

네이버- 동구 비보 권관

다음- 동구 비보 권관

사람인- 동구비보권관

인포테크- 동구비보권관

 

참 애매하군요...

 

'조산만호'

 

네이버- 조산 만호

다음- 조산 만호

사람인- 조산만호

인포테크- 조산만호

 

'녹둔도사의'

 

네이버- 녹둔도 사위(?)

다음- 녹둔도사의

사람인- 녹둔도 사의

인포테크- 녹둔도사건의

 

'전라관찰사'

 

네이버- 전라 관찰사

다음- 전라관찰사

사람인- 전라 관찰사

인포테크- 전라관찰서

 

'훈련원 참군'

 

네이버- 훈련원 참군

다음- 훈련원 참군

사람인- 훈련원 참는군(?)

인포테크- 훈련원 참군



간단한 일상을 적은 문장들은

비교적 같은 결과값을 내놓았습니다.

 

네이버

 


다음

 


인포테크

 


사람인

 


결론- 네이버, 다음, 사람인, 인포테크 모두 다른 데이터 값을 가지고 있으므로 어떤 것이 옳다고 말하기에는 조심스럽습니다. 그러나 한 가지 공통점은 4가지 검사기 모두 한계를 가지고 있으므로 일상적인 검사 외에 어렵거나 전문적인 문장을 번역하는 데에는 4가지 사이트 모두 신뢰하기가 어렵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네요. 꼭 순위를 매겨야 한다면..

 

1. 다음

2. 네이버

3. 인포테크

4. 사람인 순으로..

 

다음은

검사 결과 값이 사람이 판단하기에 이상적입니다. 100%는 아니지만 명사의 구분이 비교적 잘 돼있는 것 같네요.

 

네이버는

통계적 교정 기능도 함께 제공하기 때문에 참고자료로 사용하기가 좋았으나 명사의 구분이 제대로 안 되는 것 같아서 그런지 띄어쓰기의 결과가 약간은 안 좋은 것 같습니다.

 

인포테크는

결과 값은 좋으나 결과 값을 보는 것이 복잡하여 눈을 피곤하게 하고 부가적인 기능들이 많아서 헷갈립니다. 잘 만들기는 했는데 너무 잘 만들어서 그런지 전문적인 지식이 없는 저에게는 부담스럽게 느껴졌습니다. 

 

사람인은

대체적으로 네이버와 비슷한 검사 결과를 가져왔는데 한 번씩 이상한 결괏값을 내놓는지라 너무 신뢰가 가지는 않았습니다. 예를 들어 '훈련 원참'군을 '훈련원 참는군'으로 검사한 것이죠..



마치며..

 

오늘은 4가지의 맞춤법 띄어쓰기 검사기를 비교해보았습니다. 굳이 순위를 매긴다는 게 별로 의미는 없지만 주제의 특성상 어쩔 수 없이 매겨보았으나 4가지 모두 훌륭한 검사기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여러 가지를 사용해 보시고 나에게 맞는 검사기를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더 좋은 포스팅을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