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프로그램,사이트

픽토그램 무료 사이트 3가지를 추천해드립니다.

by 부지런해야잘산다. 2020. 5. 11.
반응형

픽토그램은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워낙 생소한 단어이기 때문에 모르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그러나 픽토그램은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아주 가까운 곳에 있죠. 주로 대학생들이 PPT를 작성할 때 과제용으로 쓰이는 부분이 많은데요... 그래서 오늘은 무료로 제공되는 픽토그램 사이트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이와 더불어 픽토그램이란 말이 생소하실 분들께 도움이 되고자 픽토그램이 무엇인지 짚고 넘어가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시작해보도록 하죠!! 

 

 

 


 
 

 


픽토그램(pictogram)이란?

 

픽토그램의 뜻은 Picto(그림)+telegram(전보)의 합성어로써 특정한 행위, 사물, 시설 등의 의미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그림문자입니다. 언어가 다르고 문화가 달라도 그림 하나만 보면 "여기가 화장실이구나", "여기는 비상구네"하면서 이해할 수 있는 시스템이죠.

 

대표적으로는 화장실과 비상구가 있는데요..

 

비상구 픽토그램

 

화장실 픽토그램


특별히 비상구 픽토그램은 국제표준이라 전 세계에서 공통적으로 쓰이는 그림문자 중 하나입니다. 비상구 픽토그램은 1972년도 일본에 위치한 센니치 백화점 화재에서 비롯됐는데요.. 화재 당시에 일본 국민들이 비상구를 식별하는 표시를 구분하지 못하여 사망자 118명, 중경상 78명을 기록한 대참사입니다. 

 

이 사건을 계기로 일본 정부는 비상구를 식별할만한 픽토그램을 공모하였고 최종 선발된 비상구 픽토그램을 국제 표준화 기구인 ISO에 제출함으로써 국제 표준으로 된 것이지요. 


무료 사이트 추천

 

1. 아이콘 파인더

 

아이콘 파인더는 파비콘에 대한 포스팅에서 언급한 사이트인데요... 대중적으로 많이 쓰이는 사이트 중 하나입니다. 400만 개가 넘는 이미지가 있기 때문에 폭넓게 검색할 수 있죠. 파비콘과 픽토그램 자료들을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유료회원으로 가입하면 더 고급스러운 이미지들을 받을 수 있으니 한번 둘러보시길 바랍니다.  

 

https://www.iconfinder.com/

 

4,400,000+ free and premium vector icons in SVG, PNG, CSH and AI format.

Iconfinder is the leading search engine and market place for vector icons in SVG, PNG, CSH and AI format.

www.iconfinder.com


2. 더나운 프로젝트

 

더나운 프로젝트는 완전 무료는 아닙니다. 다양한 픽토그램이 존재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저작권이 붙는 이미지도 있는데요. 이를 CCL 사이트라고 부릅니다.

 

CCL이란?

 

Creative Common License의 약자로 특정한 조건에 따라 창작물 배포를 허용하는 저작권 라이선스입니다. 더나운 프로젝트에서 이미지를 사용할 때 특정한 이미지에는 특정한 조건인 CCL이 붙습니다. 그럼 이 부분에 대해서 짚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CCL의 종류

 

ND 원본 편집/수정 불가
NC 비영리 목적으로만 사용가능/매출창출을 위한 사용은 불가
SA 편집은 가능하나 저작물의 동일한 라이선스 적용
BY 기본적인 저작자 표시

 

제가 car라고 검색해서 마음에 드는 이미지를 클릭했는데 By sandra, 검은 설명란에 CCBY라고 되어있죠? 이 말인즉슨 아래 이미지를 사용할 때 저작자인 sandra를 표시하라는 뜻입니다. 사용하실 때 꼭 체크하시면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이런 부분이 불편하게 느껴진다면 유료로 결제하여 pro버전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https://thenounproject.com/vectorsmarket/collection/medical-health-cool-vector-icons/

 

The Noun Project

Check out Medical Health Cool Vector Icons collection by Vectors Market

thenounproject.com


Vecteezy

 

다양한 백터 이미지를 제공하는 사이트입니다. 좀 더 폭넓은 이미지와 다양하고 고급진 이미지를 찾고 계신다면 이 사이트를 추천합니다.

 

https://www.vecteezy.com/

 

Download Free Vectors, Clipart Graphics, Vector Art & Design Templates

Choose from over a million free vectors, clipart graphics, vector art images, design templates, and illustrations created by artists worldwide!

www.vecteezy.com


많이 쓰이는 픽토그램인 학교, 장애인, 안전, 화장실에 검색해보고 어떤 이미지가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학교

 


장애인

 


안전

 


화장실

 



마치며..

 

이상으로 무료 픽토그램 사이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더 많은 사이트들이 존재하지만 추천드린 3가지의 사이트만으로도 충분한 이미지를 찾을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꼭 픽토그램으로 사용하기 위해 다운로드하고 이것을 다시 블로그 아이콘 파비콘으로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그 포스팅은 다음에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