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indows 10

윈도우10 메모장 한글 깨짐과 실행 안됨 및 재설치 방법

by 부지런해야잘산다. 2021. 1. 5.
반응형

메모장 한글 깨짐 및 실행, 재설치 방법


안녕하세요.
지식의 보물창고입니다.
오늘은 메모장이 안 되는 경우 또는 깨짐, 재설치 등 다양한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메모장은 따로 설치를 진행하지 않아도 기본적으로 설치되는 프로그램이죠. 거의 국민 프로그램이라고 할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는데요... 저 같은 경우에도 자주 있는 경우는 아니지만 어떠한 정보를 얻으려고 메모장 파일을 다운로드하면 한글이 깨지는 현상이 생겨서 필요한 정보를 얻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메모장은 컴퓨터를 사용할 때마다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서 이런 문제에 대해서 소홀히 여길 때가 있는데요.. 막상 한글이 깨지거나 프로그램이 실행이 안 되는 경우 등 꼭 필요할 때 안 되는 오류 등으로 인해서 짜증 날 때가 가끔 있습니다. 원래는 깨짐에 대해서만 알아보려고 했으나 포스팅을 하는 오류가 날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 전반으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 포스팅 목차


1. 한글이 오류 대처 방법
2. 메모장이 실행이 안될 때 대처방법
3. 마치며...


1. 한글이 오류 대처 방법

 

꼭 필요한 정보가 있었는데 막상 다운로드를 하면 아래와 같이 이상하게 나오는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 그럼 해결 방법을 바로 알아보죠.

 


※ 인코딩 UTF-8 확인하기

 

내용이 담긴 메모지 파일의 한글이 깨져 보인다면 가장 먼저 확인해야 될 것이 인코딩입니다. 좌측 상단에 파일을 누르시고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누르시거나 Ctrl + Shift + S를 눌러봅니다.

 


파일 형식 아래 보시면 인코딩 메뉴가 있는데요. 여기서 UTF-8로 저장해 주고 다시 한번 메모장을 실행해 봅니다.

 



※ 시스템 로컬 변경하기

 

인코딩을 변경했음에도 해결이 안 되셨나요? 그럼 제어판에서 시스템 로컬 변경을 해봅니다. 먼저 작업표시줄 좌측 아래 검색창에 제어판을 검색해서 접속해줍니다.

 


컴퓨터 설정 변경 탭에서 [국가 또는 지역]을 클릭합니다.

 


관리자 옵션 탭에 접속하여 [시스템 로컬 변경]을 클릭합니다.

 


로캘이 한국어로 되어 있는지 체크하시고 아래 Beta로 시작하는 부분에 체크를 하시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재부팅을 하기 전에 현재 작업 중인

부분들을 모두 저장하시고 다시 시작을

클릭하신 후에 다시 한번 깨졌던

메모장 파일을 열어 봅니다.

 


※ 메모장 재설치하는 방법

 

위 2가지 방법을 했는데도 안되면 메모장 프로그램을 재설치해서 다시 열어봐야 합니다. Windows + i를 클릭하시고 설정창을 여신 다음 앱을 클릭합니다.

 


앱 및 기능 밑에 [선택적 기능]을 클릭합니다.

 


여기서 메모장을 선택하셔서 제거를 진행해 줍니다.

 


제거 후에 뒤로 가기를 누르시고 +기능 추가를 클릭합니다.

 



메모장을 찾아서 다시 재설치를 진행하신 다음에 깨진 한글 파일을 다시 한번 열어봅니다.

 


2. 메모장이 실행이 안될 때 대처방법

 

※ 보안 프로그램 삭제

 

가끔 재설치하는 경우 또는 갑자기 메모장이 실행이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겠지만 가장 먼저 의심해 봐야 될 부분은 컴퓨터에 설치된 보안 프로그램입니다. 

은행, 금융사, 대법원 등 각종 정부기관에서 증명서를 다운로드하실 때 설치되는 갖가지 보안 프로그램이 원인일 수 있기 때문이죠. 예를 들자면 기업형 DRM 설루션 같은 프로그램들을 말합니다. 이런 프로그램들은 문서자료 등을 외부로 유출되는 것을 막기 위해 개발된 보안 프로그램인데요.. 보안 프로그램은 그 종류만큼이나 기능도 조금씩 다를뿐더러

 

기관, 관공서마다 적용하는 보안 프로그램이 다르기 때문에 나중에 재설치를 한다 하더라도 지금 당장 사용하지 않으면 지워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마이크로소프트의 추천 해결 방법

 

아래는 마소 홈페이지에서 캡처해온 것인데 아래 방법을 통해 해결하신 분들이 계셔서 올려드리니 한번 시도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해도 해결이 안 되시면 크롬 확장 프로그램에서 메모장 프로그램을 따로 다운로드하셔서 사용하셔도 좋을 것입니다.

 



3. 마치며...

 

이상으로 메모장의 각종 오류 해결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많이 쓰이지는 않지만 어쩌다 한번 오류가 나면 짜증 나는 메모장 오류... 만일 여러분들의 메모장에 이상이 생기셨다면 위 방법들을 사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