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indows 10

윈도우10 폴더 숨기기와 숨김파일 폴더 보는 방법

by 부지런해야잘산다. 2020. 12. 11.
반응형

모든 컴퓨터에는 개인의 사생활이 담겨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컴퓨터나 공용으로 사용하는 컴퓨터에도 마찬가지죠.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다운로드했던 파일, 동영상, 검색 기록 등등 많은 부분에서 보안 의 중요성을 생각하지 않을 수가 없죠. 해킹과 관련된 사이버 보안 사고는 꼭 웹상에서만 발생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오프라인에서도 항상 발생할 수 있다는 경각심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개인적인 정보가 들어있는 문서, 사진, 영상 등은 폴더에 잠금을 걸어두거나 폴더를 숨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타인이 나의 컴퓨터를 만지는 경우를 대비해서 미리미리 들키고 싶지 않은 파일들은 폴더에 묶어서 숨김 처리를 해놓아야 만약의 사태에 대비할 수 있겠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폴더를 숨기는 방법과 숨김 파일, 폴더 등을 볼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폴더 숨기기 세팅하기
2. 숨긴 폴더 보는 방법
3. 마치며..

1. 폴더 숨기기 세팅하기

 

폴더를 숨기는 실습을 하기 위해 새 폴더를 생성하였습니다. 폴더를 숨기려면 기본적인 세팅이 되어 있어야 하는데요.. 컴퓨터마다 세팅이 돼있는 경우도 있고 안된 경우도 있으니 폴더를 숨기기를 했는데도 투명 색깔로만 변하는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새 폴더 창을 여시고 보기 탭에서 [폴더 및 검색 옵션 변경]을 클릭합니다.

 



다음으로 보기 탭을 선택하시고 아래로 조금 내려 보시면 [숨김, 파일, 폴더 또는 드라이브 표시 안 함], [숨김 파일, 폴더 및 드라이브 표시] 2개가 있습니다. 여기서 표시 안 함을 선택하시면 폴더를 숨겼을 때 폴더가 즉시로 숨겨지고 드라이브 표시를 선택하고 폴더를 숨기면 그냥 투명 색깔 변하게 됩니다.

 


숨기고자 하는 파일들을 하나의 폴더에 모두 모은 다음에 우클릭을 하셔서 속성에 접속하여 숨김(H)에 체크하시고 확인을 누르시면 파일이 숨겨집니다.

 


2. 숨긴 폴더 보는 방법

 

숨긴 파일을 보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새 폴더 창을 여시고 보기 탭에서 숨긴 항목에 체크를 하시면 숨긴 파일 들을 전부 볼 수 있습니다. 엄밀히 따지면 이 방법들은 파일을 숨기는 것이 아니라 그냥 보이지 않게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조금 더 확실하게 숨길 수 있는 방법은 명령 프롬프트(CMD)를 이용해서 할 수 있는데요.. 이 방법에 대해서는 다음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 마치며...

 

오늘은 보안 의 중요성을 강조하고자 폴더 숨기기와 숨긴 폴더 보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았는데요... 해마다 백만 건에 넘는 사이버 보안 사고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웹 상에서 출처를 알 수 없는 링크는 절대 클릭하지 마시고 공용으로 쓰는 컴퓨터에서는 가급적이면 검색 기록을 지우거나 이메일을 보려고 로그인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주에 눈이 오고 나서 더 쌀쌀해진다고 하는데요... 추운 날씨에 몸 관리 잘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