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프로그램,사이트

실수로 삭제한 파일, 영구 삭제된 폴더 복구하는 방법

by 부지런해야잘산다. 2020. 12. 24.
반응형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다양한 프로그램을 설치하거나 업무에 활용할 수 있는 각종 문서들을 저장하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등 다양한 sns에서 가족, 지인, 연인들과의 소중한 사진들을 찍어서 업로드하거나 컴퓨터에 저장하게 되는데요.. 자주 있는 일은 아니지만 가끔 실수로 소중한 파일/이미지/문서 등을 삭제해 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행히 휴지통에 그대로 있으면 찾을 수 있겠지만 휴지통에서 지워버렸다면 다른 방법을 알아봐야 하죠.

 

컴퓨터나 스마트폰은 자칫 잘못하면 해커들의 공격으로 시스템 자체가 날아가버릴 수 있기 때문에 안전한 저장 수단은 되지 못합니다. 이럴 때는 사이버 보안 관련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클라우드 또는 USB에 미리 저장해 두거나 삭제된 파일을 복구해 주는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찾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자 그럼 각설하고 복구와 관련한 포스팅을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파일 히스토리로 복구 준비하기
2. 디스크 드릴 프로그램으로 파일 복구
3. 마치며

 

1. 파일 히스토리로 복구 준비하기

 

파일 히스토리는 백업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많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파일 히스토리는 컴퓨터 내에 저장되어 있는 모든 문서/이미지/음악파일/동영상 등을 D드라이브, 또는 외장하드에 자동으로 저장될 수 있도록 백업 기능을 해주는 옵션입니다. 파티션을 분리하셨다면 D드라이브에 저장하셔도 좋지만 저는 USB를 추천드립니다.

 

작업표시줄 좌측 하단에 파일 히스토리를 검색하시고 들어가 보면 파일 히스토리가 없다는 문구가 나오는데요.. USB를 꽂으시고 빨간색 글상자 안에 '파일 히스토리 설정을 구성하십시오.'를 클릭해봅니다.

 



그럼 시스템에서 자동으로 USB를 인식하는데요.. 인식한 드라이버를 선택하시고 [켜기]를 누르면 컴퓨터 내에 있는 각종 파일들이 USB로 이동됩니다. 용량은 컴퓨터 사용자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저 같은 경우에는 약 15~20GB 정도 나왔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파일 히스토리는 USB 내에서 'FileHistory'라는 이름의 폴더를 생성하고 이 폴더 안에 모든 것을 저장합니다. 

 


작업표시줄 검색창에 백업을 검색하셔서 백업 설정에 접속하시면 몇 가지 설정을 하실 수 있는데요... 간단하게 몇 가지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파일 히스토리를 사용하여 백업] 탭 아래 보시면 '자동으로 파일 백업'을 밀어서 켜고 끌 수가 있으며 만약 USB에 저장 도중에 다른 외장하드로 바꾸고 싶으신 분들은 밑에 기타 옵션을 클릭해서 들어가신 다음 설정을 바꿔주시면 됩니다.

 


일단 백업 옵션 탭 제일 위에서 백업을 중단해 주시고 밑으로 내려보시면 [드라이브 사용 중지]가 있을 것입니다. 이것을 누르면 백업이 중지됩니다. 만약 USB로 백업 설정을 해서 파일이 전송되고 있다면 USB를 뽑거나 재부팅을 해도 백업 작업이 중단되지 않습니다. 그럴 때는 [드라이브 사용 중지]를 누르셔서 최종적으로 작업을 취소시켜주시면 됩니다.

 


D드라이브로 저장을 하신 분들은 추후에 [개인 파일 복원]에서 복구를 하실 수 있습니다.

 


2. 디스크 드릴 프로그램으로 파일 복구

 

시중에는 많은 복구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제가 그걸 일일이 다 소개해 드릴 순 없고 여러 프로그램 중에 디스크 드릴이라는 프로그램을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해당 사이트 링크는 포스팅 아래 걸어놓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무료 다운로드를 클릭해서 프로그램을 설치해줍니다.

 



데이터 보호 켜기는 켬/끔 아무거나 설정하셔도 무방하며 시작하기를 눌러서 프로그램 설치를 마무리합니다.

 


디스크 드릴로 접속하면 디스크를 자동으로 인식하는데요.. 우측 아래에 [손실된 데이터 검색]을 눌러서 컴퓨터에서 삭제되었던 프로그램 목록을 조회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스캔을 하면서 사진, 비디오, 오디오, 문서, 아카이브 등 문서 형식을 따로 구분하여 저장을 합니다. 전체를 조회해도 되고 복구하고자 하는 파일 형식에 맞춰서 선택하셔도 됩니다.

 


복구 파일이 워낙 많기 때문에 우측 상단에 보기, 필터, 검색창을 잘 이용해 주시고 필터를 누르셔서 [최소 파일 크기], [마지막 내에서 삭제됨]을 선택하여 최종 삭제된 날짜를 구분하시면 한층 쉽게 삭제된 파일을 복구하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 디스크 드릴 URL

 

www.cleverfiles.com/ko/data-recovery-software.html

 

삭제된 파일 복구. 데이터 복구 프로그램 Windows

Disk Drill은 Windows를 위한 인기 무료 데이터 복구 소프트웨어입니다. 저장 기기에 삭제된 파일을 복구하세요, 많은 데이터 복원 방법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www.cleverfiles.com

 

 



마치며...

 

이상으로 파일 히스토리와 디스크 드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들이 소중하게 생각하는 자료나 기밀문서 등이 있다면 그냥 컴퓨터에 저장만 하지 마시고 컴퓨터 시스템을 사용하여 미리미리 저장해 두시길 바랍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