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티스토리

포토스케이프로 블로그 포스팅 이미지 워터마크 만들기

by 부지런해야잘산다. 2020. 12. 8.
반응형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자신의 블로그에 방문자를 늘릴 방법을 찾기 위해 블로그 검색으로 많은 블로그를 돌아다니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도 시간이 나면 조금씩 검색을 해보는데요. 블로그를 운영하는 데 있어서 가장 기초가 되는 것이 바로 벤치마킹입니다. 이건 누가 말하지 않아도 기본 중에 기본이죠. 물론 저도 마땅한 포스팅 소재가 생각나지 않을 때에는 다른 사람들의 포스팅을 참고해서 직접 이미지를 만들어보는데요..

 

자신이 시간 들여 열심히 만들어놓은 포스팅 게시물 파일을 누군가가 허락도 없이 사용한다면 기분이 참 나쁘겠죠.. 이러한 일들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직접 창작한 포스팅에는 워터마크를 추가해 놓는 것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워터마크를 만들 수 있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오늘은 포토스케이프로 간단하고 빠르게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워터마크란?
2. 포토스케이프로 포토샵 워터 마크 만들기
3. 마치며

1. 워터마크란?

 

워터마크(watermark)란 불법적인 복제를 막기 위해  특수한 기술을 인쇄물에 적용하여 숨은 그림 등으로 표시하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불빛을 비취면 표시는 나지만 인쇄가 되지 않는 기술이죠. 주로 각국 지폐에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웹 상에서는 디지털 마크라고 불리는데 저작권을 보호하기 위해 동영상 이미지 등에 저작권자의 로고 또는 상표 등을 넣는 것을 말합니다. 


2. 포토샵 워터 마크 만들기

 

저는 이런저런 생각하지 초간단하면 빠르고 확실하게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티스토리 블로그 포스팅 창을 열어주시고 아래와 같이 빨간 글씨로 지식의 보물창고, terran6820@tistorty.com이라고 빨간 글씨 고 크게 적어줍니다. 이렇게 하시면 워터마크가 완성이 됩니다.

 


해당 화면은 캡처하여 포토스케이프에 붙여 넣기를 하신 다음 자르기를 클릭하셔서 적당한 모양으로 잘라봅니다.

 


이것이 제가 사용할 워터마크입니다.

 


다음으로 이 워터마크를 바탕화면에 저장을 해주시면 됩니다.

 



임의로 포스팅 이미지를 만들어봤습니다. 아래 이미지에 디지털 마크를 의미하는 워터마크를 박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포토스케이프에 들어가신 다음 우측 하단에 메뉴를 클릭하시고 새 사진 만들기를 만들어줍니다. 아니면 사진 편집만 눌러주시고 바로 워터마크를 넣을 이미지를 바로 업로드해주셔도 전혀 상관이 없습니다.

 


이미지를 올리셨으면 좌측 하단에 사진을 클릭해서 바탕화면에 있는 워터마크 이미지를 불러옵니다.

 


여기서 투명도를 최사인 64로 맞춰주시면 워터마크 표시가 되고 모든 작업이 종료됩니다. 워터마크가 적용된 이미지를 보실까요?

 


아래와 같이 보기 좋게 워터마크가 적용되었습니다. 이런 식으로 하시면 자신이 공들여 만든 자료를 불법으로 퍼가는 것을 조금이라도 막을 수 있습니다. 워터마크를 달아도 불펌할 사람은 다 불펌해 가긴 하지만 그래도 조금이나마 불펌하는 것을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3. 마치며...

 

오늘은 포토스케이프 포토샵 워터 마크 만드는 방법을 빠르게 알아보았습니다. 워터마크라는 게 거창하지 않아도 상관이 없습니다. 그냥 자신의 창작물이다 라고 표시만 할 수 있으면 됩니다. 예전에는 이런 것에 대해서 별로 신경을 안 썼는데 이제부터는 조금씩은 신경을 써야겠습니다. 블로그 검색을 할 때마다 워터마크를 박은 분들이 많으셨는데 왜 굳이 워터마크를 하시는지 이해가 가는 것 같네요. 여러분들도 한 번씩 해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