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모바일

스마트폰 속도 빠르게 하는법, 속도 향상!?

by 부지런해야잘산다. 2020. 3. 18.
반응형

어떤 물건이든지 관리를 잘하면 오래 쓸 수 있습니다. 사람은 운동을 꾸준히 하면 건강을 유지할 수 있고, 기계는 기름칠을 잘해야 오래가는 것처럼 스마트폰도 관리를 잘한다면 오래 쓸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도 컴퓨터입니다. 우리가 컴퓨터를 오랫동안 사용하면 다양한 보안 프로그램이나 레지스트 등 다양한 이유로 속도가 느려지듯이 스마트폰도 똑같습니다. 일상생활에서 스마트폰의 활용도는 굉장히 넓습니다. 스마트폰 한대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많은 사람들과 소통이 가능하죠. 국내뿐만 아니라 미국 일본 중국 캐나다 영국 등 전 세계 사람들과 다양한 주제를 토대로 서로 간의 의견을 주고받을 수 있는 게 모바일의 장점입니다.

 

기본 기능만 해도 다양한데 거기다가 활용성 높은 다양한 앱이 출시되면서 이제는 없어서는 안 되는 것 중에 하나가 되어버렸습니다. 지금까지 출시된 앱만 해도 약 5,000,000만 개가 넘고, 전체 앱의 누적 다운로드 수는 약 300,000,000,000억(3,000억) 회가 넘는다고 합니다. 성장하는 모바일 시장만큼 스마트폰의 의존도는 더 올라가겠죠... 이렇게 활용범위가 넓은 스마트폰이 조금씩 느려지기 시작하면 생각보다 사용에 지장이 많고, 짜증이 많이 납니다. 더군다나 빨리빨리 문화가 몸에 익숙한 한국사람들의 경우에는 더 그렇죠. 제가 쓰는 스마트폰이 어떤 이유인지는 모르겠지만 속도가 점점 느려지고 있어서 속도를 빠르게 해 볼 겸 해서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오늘의 포스팅 내용을 잘 확인하시어 답답한 스마트폰의 속도를 업 시켜보시길 바랍니다. 엄청 쉽고 간단해서 몇 분이면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애니메이션 창 비율 줄이기

◎ 갤 S6에지라고 해서 이 폰만 되는 건 아니고 안드로이드 폰은 거의 비슷하기 때문에 조금만 찾아보면 금방 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아이폰은 안 써봐서 잘 모르겠네요ㅠㅠ) 먼저 설정 탭을 터치해봅니다.



◎ 설정에서 디바이스 정보를 터치해봅니다.

 


◎ 디바이스 정보로 들어오셨으면 소프트웨어 정보를 터치해봅니다.

 


◎ 소프트웨어 정보로 들어오셨으면 빌드번호라는 게 있습니다. 이 빌드번호를 대략 6~7번 정도 터치하시면 아래와 같이 개발 설정 완료 2단계 전입니다 라는 문구가 나오는데 여기서 한 번 더 터치하시면 1단계 전이고 또 한 번 터치하시면 개발자 옵션 창이 따로 생성됩니다. 

 


 

◎ 빌드번호를 터치해서 개발자 옵션 창을 생성하시고 톱니바퀴 설정으로 다시 들어오면 아래와 같이 개발자 옵션 창이 생성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개발자 옵션을 터치해봅니다.

 


◎ 개발자 옵션에서 조금 내려보면 아래와 같이 창 애니메이션 비율/ 전환 효과 애니메이션 배울/ Animaotor 길이 비율 옵션이 있습니다. 지금 배율 1x 되어 있는 건 삼성에서 정해놓은 기본 옵션입니다. 이 3가지의 옵션을 모두 0.5x로 변경해 주셔야 합니다.

 


◎ 아래와 같이 애니메이션 비율 1x에서 0.5x로 변경하였습니다. 이렇게 하면 스마트폰을 쓰면서 화면 창이 바뀔 때, 즉 터치하는 순간에 생기는 공백 사이에 생기는 애니메이션 속도를 최소한으로 줄여서 속도를 빨라지게 됩니다. 애니메이션을 해제하고 사용하셔도 되긴 하는데 써보니 그다지 추천드리고 싶진 않습니다. 아래에 나오는 비율들을 한 번씩 적용해서 마음에 드는 걸로 선택하시면 될 듯합니다.

 


로그 버퍼(log buffer) 변경하기 

◎ 버퍼란 처리속도를 부드럽게 하는 기능입니다. 정보를 처리하는 CPU, 그래픽, 메모리 등은 각각 처리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이들의 처리속도를 부드럽게 해 주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로그 버퍼가 늘어날수록 로딩하는 양이 많아지고, 로그 버퍼가 커질수록 지연시간도 함께 늘어나는데요.. 이해를 돕기 위해 간단히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택배 물건 10개가 있다고 가정했을 때 이 택배 물건을 1개씩 나르면 10번을 날라야 하고 2개씩 나르면 5번을 날라야 하죠. 그런데 1개씩 옮기는 건 가볍기 때문에 처리속도는 빠르지만 10번을 왕복해야 하고, 2번씩 나르면 조금 무거워도 5번만 왕복하면 되죠. 쉽게 말해 택배 물건을 10번 왕복할 것인가, 5번 왕복할 것인가 차이입니다. 로그 버퍼를 늘리면 한 번에 많은 양의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지만 데이터가 늘어나는 만큼 시간이 지연되는 것이죠. 그러나 이 기능은 5G 시대가 열린 현재에는 음.. 약간 무의미(?)한 기능일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최신 스마트폰의 처리속도는 웬만한 PC 속도만큼 빠르기 때문이죠. 그래도 설정을 하신다면 체감할 수는 있습니다. 하나라도 경험해 보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한번 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개발자 옵션에 가면 기록 저장 버퍼 크기를 설정할 수 있는데 삼성은 기본 256k를 설정해 놓았습니다. 이것을 아래와 같이 4M 이상으로 바꿔 주는 것입니다. 

 


◎ 사용 안 함은 하시면 안 되고 64k부터 16M까지 하나씩 설정해 보시고 사용하시길 권해 드립니다. 그러나 속도 향상을 위해선 최소 1M 이상 쓰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제가 쓰고 있는 갤럭시 S6엣지 같은 경우에는 4M 정도를 추천합니다. 갤럭시 S6이하이신 분들은 16M은 음.. 추천드리진 않고 1M~4M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갤럭시 S7,8,9 이상이신 분들은 16M이 좋습니다. 하나씩 다 써보세요 ㅋㅋ 본인이 직접 체감을 하셔야 하니깐요.. 그리고 삼성폰 같은 경우에는 적용을 하면 바로 실행이 되지만 기타 다른 브랜드의 폰은 옵션을 설정하시고 스마트폰을 재시작하셔야 되는 기종들이 있다고 하니 설정하고 나서 꼭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 로그 버퍼의 부연설명을 좀 더 드리자면 우리가 사진을 많이 올리는 블로그 등에 접속을 하면 로딩 시간이 늘어나죠. 로그 버퍼를 올리면 이를 좀 더 원활하게 해 줄 것입니다. 오늘은 간략하게 스마트폰의 속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포스팅은 여기까지고 개인적인 얘기를 하고 마치려 합니다... 저는 요즘 부에 관해서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단순히 돈을 많이 번다는 의미에서의 부는 아니고, 어떤 습관 같은 것들을 보고 있는데요. 그런데 특이한 것을 발견했습니다. 제가 분석한 부자는 2가지 분류로 나뉘더라고요.. 한 부자는 어느 정도의 부가 있으면 놀고먹을 생각을 하는 부자, 다른 부자는 돈이 많음에도 끊임없이 부를 창출을 하기 위해 노력하는 부자... 100조 이상을 소유하고 있는 워런 버핏은 하루도 쉬지 않고 무엇을 읽는데만 하루에 6시간 이상을 쓴다고 합니다. 하루가 다르게 변하는 세상에서 살아남기 위해 여러 권의 신문이나 정보를 끊임없이 찾는다고 하는데, 이런 노력들이 쌓이고 쌓여서 투자의 귀재가 된 것은 아닌 가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가난한 사람들의 특징은 부자들보다 가진 것도 없으면서 부자들보다 더 게으르게 산다고 합니다. 가난은 사람이 생각하는 것보다 더 잔인하다고 하죠... 저도 부지런하기 위해 요즘 노력 중입니다. 여러분들도 부지런하시길 바라는 마음에서 몇 자 적어봤네요.. 오늘의 포스팅이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됐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