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질병과예방

금연후 몸의변화와 금연 금단증상 정리

by 부지런해야잘산다. 2020. 12. 4.
반응형

2020년이 이제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올해 한 해는 어떻게 지내셨고 다음 한 해는 어떠한 목표를 이루 실지 미리 정하셨는지요?? 사람들이 지난 한 해를 마무리하고 다음 한 해를 맞이할 때 꼭 결심하는 것이 뭐가 있을까요?? 네 그렇습니다. 다이어트, 영어, 금연 등이 있겠죠.. 저도 맨날 이런저런 계획만 세우고 실천하는 것은 극히 일부분인데요.. 작년 한 해를 마무리하면서 계획했던 것을 지금까지 잘하고 있는지 살펴보는 시간을 갖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오늘은 포스팅에서는 금연 후 신체에 일어나는 변화와 금단증상에 대한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흔히 담배는 스트레스를 받을 때 피면 기분도 좋아지고 진정이 되는 효과가 있죠.. 이것은 니코틴에 대한 각성효과 때문인데요... 우리의 뇌는 스트레스받는 것을 굉장히 싫어합니다. 그래서 스트레스를 피하기 위해 다른 무언가를 찾게 되는 것인데요.. 담배 피우는 것이 습관이 사람들은 스트레스를 담배를 통해서 풀려고 하기 때문에 습관적으로 담배를 피우게 되는 것입니다. 

 

그럼 금연을 한다면 몸에 어떠한 신체적 변화가 일어날까요??? 그와 더불어 한국에서 판매되는 한 해 담배 판매량에 대한 것도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한 해 담배 판매량
2. 금연 후 몸의 변화
3. 금연 금단증상 정리

1. 한 해 담배 판매량

 
인구 5,000만 명인 대한민국에서 1년에 판매되는 담배양은 얼마나 될까요??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2019년을 기준으로 34억5천만 갑이 팔렸다고 합니다. 현재 담배는 약 5,000원 선인데 2014년 2,000원 하던 시절에는 1년에 43억6000만갑이 팔릴 정도로 많이 팔렸다고 하는데요... 그나마 담배값이 인상되서 약 9억갑이 덜 팔리는 것 같습니다.

 

작년자료를 기준으로 하면 한 달에 287,500,000갑, 하루에 9,452,054갑, 1시간에 393,835갑, 1초당 6,563갑이 전국에서 팔리고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지금 이 글을 쓰는 순간에도 1초에 6,563갑이 팔려나가도 있겠네요.. 정말 엄청난 것 같습니다.
기획재정부에서 보도한 2020년 상반기 담배 판매량에 대한 한글 문서를 업로드해 드리오니 궁금하신 분들은 다운로드해서 보시길 바랍니다.
 

2. 금연 후 몸의 변화

 

담배에는 약 4,000가지의 해로운 물질이 있는데 그중에서 폐가 노출되는 발암물질은 43가지가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금연을 시작하게 되면 몸은 즉각적으로 반응을 보이는데요.. 금연 후 몸의 변화를 시간별로 정리해봤습니다.

 



금연 시작 20분

 

금연을 시작하신 지 20분이 지나면 가장 먼저 일어나는 신체적 변화로 혈압과 맥박이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금연 시작 8시간

 

8시간이 경과하면 혈액 속에 있는 혈중 산소 농도가 정상수치로 돌아오며 니코틴, 일산화탄소 수치가 반 이상

줄어들게 됩니다.

 

금연 시작 24시간

 

담배를 안 핀 지 하루가 지났다면 인체 내에 있던 일산화탄소가 완전히 사라지며 폐에 있는 점액질이나 잔여물들이 배출되기 시작합니다.

 


금연 시작 48시간

 

금연을 시작한 지 이틀이 지나면 체내의 니코틴이 완전히 빠져나가면서 후각과 미각의 감각이 다시 돌아옵니다. 금연을 시작하시는 분들이 살이 찌고 단 것을 많이 먹게 되는 것은 바로 이 때문이죠.

 

금연 시작 72시간

 

72시간이 지나면 호흡이 한층 더 수월해지며 몸속에 있는 각종 기관지들이 활력을 찾으면서 몸이 한층 가벼워지기 시작합니다.

 

금연 시작 2~12주

 

2~12주가 지나면 전신에 순환과 몸의 회복력이 빨라져 걷기와 뛰기 같은 운동을 더 활발하게 할 수 있습니다.

 

금연 시작 3~9개월

 

금연을 시작한 지 180일이 지나면 폐의 기능이 30%까지 좋아지면서 천명이나 기침, 호흡 곤란 등의 신체적 문제가 개선됩니다.

 

금연 시작 1년

 

신체의 에너지가 증가되면서 폐 기능이 점차 강화되면서 점액질의 배출을 증 사시 켜 각종 감염을 예방할 수 있게 됩니다.

 

금연 시작 5년

 

폐암으로 사망할 확률이 50% 감소하게 됩니다.

 


금연 시작 10년

 

최대 10년까지 금연을 지키셨다면 폐암에 대한 사망률이 비흡연자와 거의 비슷하게 될 뿐만 아니라 후두암, 췌장암, 방광암, 식도암의 발생률이 감소합니다.


다음은 서울 삼성병원에서 제공하는 Fagerstorm니코틴 진단표입니다.

7점 이상이면 니코틴 의존도가 높은 편으로 혼자 힘으로 금연이 불가능하며 4점 이하라면 약물의 도움 없이 금연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한 번씩 재미 삼아 자문자답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3. 금연 금단증상 정리

 

금단증상은 한두 가지가 아닙니다. 금단증상은 금연 시간에 따라서도 그 증상이 전부 다른데요.. 한번 정리해보도록 하죠

보통은 금연 3개월까지가 가장 큰 고비라고 합니다. 이 기간에 나타나는 금단증상을 정리해보면

 

금연 시작 1주일 후 금단증상

 

1. 강한 흡연욕구 (craving)
2. 분노(Anger) 
3. 배고픔 (hunger) 
4. 집중력 저하 (difficulty concentrating) 
5. 우울 (depression)
6. 불안 (anxiety)
7. 초조(impatience)
8. 불면 (insomnia)
9. 안절부절못함 (restlessness)

 

금연 시작 2~4주 후 금단증상

 

1. 변비 (Constipation)
2. 구강궤양 (mouth ulcers)
3. 기침 (cough) 
4. 졸림 (dizziness)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금단 시작 1주일까지의 금단증상을 보면 하루에 담배를 1갑 이상씩 피웠던 사람들은 금단증상도 더욱 심해지기 때문에 운동을 자주 해주셔야 한다고 합니다. 그래야만 다양한 금단증상에서 조금이라도 덜 영향을 받기 때문이죠..

 



마치며...

 

오늘은 금연과 금단 증상에 대한 포스팅을 진행해봤는데요.. 내년부터 금연을 시작하지 마시고 오늘부터 한번 시작해보시길 바랍니다. 금연은 나와 내 가족, 그리고 주변 사람들을 위한 가장 확실한 배려입니다. 금연에 도전함으로써 건강과 돈 모두를 챙겨가시길 바라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