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지식/제도,정책

문서24 홈페이지를 활용하여 공문서 보내는 방법

by 부지런해야잘산다. 2020. 4. 20.
반응형

문서 24는 정부에서 운영하는 공문서 발행 서비스 홈페이지입니다. 홈페이지를 통해 약 2,500가지의 공문서를 보낼 수 있는데요.. 꼭 구청이나 행정복지센터에 가서 제출/발급해야 되는 문서 외에는 거의 모든 공문서를 보낼 수 있습니다. 매년 사회제도가 바뀌고 신설되면서 정부가 관여하는 정책이 늘어나다 보니 이에 비례하여 관련 문서 또한 늘고 있는데요. 

 

문서 24는 다양한 공공기관에 문서를 보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서울시청 , 우체국, 경찰, 관세청, 노동부, 산림청 등 자신의 필요에 따라 집이나 회사에서 편하게 보낼 수 있죠. 편리한 기능이긴 하지만 사용하시는 분들이 적다고 해서 포스팅을 준비하게 되었는데요.. 직접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공문서 보내는 방법과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지 살펴봄으로써 정부가 제공하는 편리한 기능들을 하나둘씩 익혀 나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홈페이지 방문 및 회원가입

 

검색창에 문서 24를 입력하시고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문서 24 서비스는 회원가입을 하셔야만 이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제일 먼저 회원가입을 진행합니다.

 


가입방식에는

 

1. 이메일

2. 카카오 아이디

3. 네이버 아이디

 

이렇게 3가지가 있는데 저는 편하게 네이버로 가입했습니다.

 


공문서 보내기

 

문서 24 홈페이지에서 문서작성을 클릭합니다.

 


공문서 제출 전에 3가지의 확인 사항을 꼭 읽어보세요.

 

1. 반드시 방문해서 제출해야 되는 업무가 아니다.

2. 수수료가 발생하는 업무가 아니다.

3. 국민신문고 등의 홈페이지에서 처럼 전용 서비스를 하고 있는 업무가 아니다.

 


자신이 보낸 공문에는 실제로 법적인

효력이 있다고 하니한번 보내실 때

꼼꼼하게 적어서 보내시길 바랍니다.

 


여러 형태의 정부기관에 보낼 수 있습니다. 가령 서울시를 예를 든다면 서울시에 속한 공기관을 찾아서 보낼 수가 있습니다. 

 


기본 검색에서 헷갈리신다면 조직도 검색에서 받는 기관을 직접 입력하여 보낼 수 있습니다.

 


작성방법은 우리가 평소에 이메일을 쓰듯이 쓰시면 됩니다. 다만 제출할 민원 양식은 해당 홈페이지에서 다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신이 임금체불이 되어 노동부에 신고를 한다고 한다면 노동부 홈페이지에서 임금체불 진정서 서식 파일을 다운로드한 다음에

 


내용을 입력하시고 

 


메일을 쓰듯이 쓰신 다음에 첨부파일로 첨부하여 보내면 됩니다.

 


아래 이미지에서 공문서에 대한

전체적인 업무형태를 파악하시길 바랍니다.

 


홈페이지 서비스 둘러보기

 

전체적인 공문 보내기가 끝났으니 홈페이지에서는 어떤 서비스들을 제공하고 있는지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홈페이지 메인 화면 우측 상단에 전체 메뉴 열기를 클릭합니다.

 


메뉴에는 크게 3가지로 나뉘는데요.

 

1. 문서함

2. 소통마당

3. 고객센터입니다.

 


업무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은 1:1 상담이나 자주 묻는 질문 코너를 활용하시면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문서 24에서 제공하는 리플릿을 편집하여 올렸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오늘은 문서 24 홈페이지에서 공문서 보내는 사용법과 전체적인 매뉴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본 서비스는 한 해 약 125만 건의 공공업무를 처리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서 20억 원 이상의 종이가 절약이 된다고 하네요. 우리가 쓸 수 있는 법적 공공 서식은 약 250,000개입니다. 그중에서 국민들이 직접 작성해서 제출할 수 있는 문서는 약 8,000개 정도라고 합니다. 오늘의 포스팅을 잘 외워두셨다가 필요하실 때 사용하시면 편리하고 빠르게 업무를 진행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다음에 더 좋은 포스팅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