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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지식/일상정보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통신판매업 신고 방법을 알아봅니다.

by 부지런해야잘산다. 2020. 8.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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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번 포스팅에서는 블로그와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를 운영할 때 도움이 될만한 구글 확장 프로그램인 [fatkun 일괄 다운로드 이미지]에 대한 내용을 진행해보았는데요... 어제 포스팅 주제에 연장선으로 오늘은 네이버에서 운영하는 스마트 스토어에서 통신판매업 신고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디지털 노매드의 삶을 꿈꾸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온라인에서 수익을 발생시키려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는데 그 중심에는 항상 스마트 스토어가 있습니다. 아무래도 국내 검색엔진 시장에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네이버에서 밀어주다 보니 돈이 되는 쪽으로 몰릴 수밖에 없는데요...

 

네이버의 영향 때문인지 현재 개설된 스마트 스토어는 35만 개~40만 개 정도가 된다고 들었는데 그중에서 절반은 한 달 매출이 200만 원이 안된다고 하죠.. 저도 이번에 스마트 스토어를 준비하면서 사업자등록과 사업자 통장 개설 등 스마트 스토어 준비에 필요한 일들을 진행해 나갔습니다.. 현재는 통신판매업 신고 절차를 마무리하고 승인이 나기만을 기다리고 있는데요... 그럼 통신판매업 신고를 어떻게 해야 진행해 나가야 하는지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 발급받기

 

통신판매업 신고를 위해서는 사업자등록증, 사업자 통장이 필요합니다. 현재 진행하는 포스팅에서는 등록증과 통장 2가지를 발급받았다는 가정하에 진행되오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먼저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을 발급받기 위해 스마트 스토어 관리자 탭에 접속하여 좌측 하단에 판매자 정보--> 사업자 전환을 클릭합니다.

 


상호는 스마트 스토어 이름을 적어주시고

사업자 구분은 간이사업자로 선택해줍니다.

대표자명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휴대전화 인증을 해주시면 됩니다.

사업자등록번호는 사업자등록증에 나와있는 번호를 입력해주시고

업태는 [도매 및 소매업]으로 해주시면 됩니다. 가끔 온라인 쇼핑몰 업태에 대해서 잘못 등록하신 분들이 계신데 업태와 종목을 정확히 선택하셔야 합니다. 사업자등록상에 업태는 [도매 및 소매업], 종목은 [전자상거래 소매업] 이렇게 하셔야 합니다. 업태를 잘못하셨다면 아래 링크로 가셔서 사업자등록증 정정 신고를 통해 업태와 종목을 수정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terran6820.tistory.com/247 

 

사업자등록정정 신고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스마트 스토어를 시작하려고 어제 간이과세자로 사업자등록을 했습니다. 처음으로 사업자등록을 해보는 것이기에 집에서 하기보다는 직접 세무서에 가서 진행을 했는데요.. 필요한 서류는 안��

terran6820.tistory.com


본인 휴대전화 인증을 아래와 같이 진행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업종은 [전자상거래 소매업]으로 해주시고

통신판매업 신고번호는 [아니요]로 선택해주시고 사유는 [신고 준비 중]으로 해주시면 됩니다.

 


출고지 연락처 1은 자신의 폰번호가 자동으로 입력되며

출고지 비상 연락처 2는 적으셔도 되고 없어도 상관없습니다.

반품/교 환지 주소는 기본으로 사무실로 하시고

반품/교 환지 주소는 사업장 주소와 동일로 체크하시면 됩니다.

반품/교 환지 연락처 1도 자신의 폰번호가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기본 반품 택배사 설정은 나중에 변경하실 수 있으므로 지금은 그냥 넘어갑니다.

정산대금 입금계좌는 사업자 통장의 은행 계좌번호를 입력하셔서 인증을 완료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사업자 등록증과 사업자 명의 통장 사본을 스마트폰으로 촬영하여 첨부해 주시고 신청을 클릭합니다.

 


신청을 클릭하면 [제출 항목 입력 미완료]가 뜨는데 이것은 통신판매업 신고를 하지 않아서 생기는 문제이므로 나중에 통신판매업 신고증이 나왔을 때 신고번호를 입력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절차가 끝나고 판매자 정보를 클릭하시고 우측 상단을 보시면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을 다운로드할 수 있는 탭이 생성되는데요. 이 탭을 클릭하셔서 진행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민원 24에서 통신판매업 신고하기

 

스마트 스토어 관리자 탭에서 판매자 정보-->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는데요... 우측 상단에 인쇄 이미지를 클릭해봅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프린터로 바로 출력, PDF로 저장, google 드라이브에 저장을 할 수 있는데 구청으로 바로 가실 거면 프린터로 출력하시면 되고 집에서 인터넷으로 통신판매업 신고를 하실 거면 출력이 아니라 캡처를 하셔서 민원 신청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인터넷상으로 신청은 민원을 구청에서 처리할 때에는 PDF 파일을 인식하지 않고 JPG 형태의 파일만 인식하기 때문에 키보드에 [Print Screen SysRq]를 눌러서 포토스케이프에서 자르기를 통해 편집하시거나 PDF 파일로 다운로드한 후 아래 사이트에서 PDF--> JPG 형식의 파일로 변환하시면 됩니다.

 

https://smallpdf.com/kr/pdf-to-jpg

 

PDF JPG 변환 - 무료로 온라인에서 PDF를 이미지로 변환

파일 제한, 광고 워터마크 없음 - PDF 파일 페이지를 이미지로 변환하거나, PDF 파일에서 개별적으로 이미지를 추출해주는 무료 온라인 툴입니다.

smallpdf.com


캡처 후에 개체 옆에 자르기 기능을 사용하여 따로 JPG 파일을 만들어줬습니다. 파일을 저장하고 이제 민원 24시에 가서 통신판매업 신고를 해보겠습니다.

 


검색창에 통신판매업 신고를 치면 바로 신청할 수 있는 민원 24시 주소가 뜨는데 주소를 클릭하신 후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해주시고... 공인인증서가 없으신 분들은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해 놓은 링크를 걸어놓겠습니다. 저는 기업은행이 주 거래 은행이라 기업은행을 기준으로 하지만 모든 은행의 공인인증서 발급받는 방법은 거의 같다고 보셔도 됩니다. 

 

terran6820.tistory.com/50

 

집에서 5분 만에 공인인증서 받는 법

오늘은 집에서 단 5분 만에 공인인증서를 다운로드하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오늘의 포스팅을 잘 보시고, 그대로 따라 하시면 은행에 가지 않고도 공인인증서를 다운하실 수 있��

terran6820.tistory.com


공인인증서 인증 절차를 마치면 나머지 정보를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상호: 자신의 스마트 스토어 이름

사업자등록번호

연락처

소재지: 사업자등록증에 입력된 주소

 


그리고 대표자의 정보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성명

생년월일

연락처

주소: 현재 살고 있는 주소, 사업자등록증 상에 입력된 주소 아무거나 상관없습니다.

이메일

 


판매방식: 인터넷

취급품목: 종합몰

인터넷 도메인 이름: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호스트 서버 소재지: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에 나와있는 주소를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경기도 성남지 분당구 성남대로 925번 길 36 KT-IDC 5층

 


신고증 수령 기관 선택: 사업자등록증에 입력된 주소를 관할하는 기관만 가능합니다.

행정정보 공동이용 사전 동의: 사업자등록증 체크하신 후에 [민원 신청하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만약 자신이 서울에 살고 사업자등록증을 고향집인 동해로 했다면 동해시청으로 찾으러 가야 되는 것이죠. 시간이 없으신 분들은 가족분들에게 부탁하여 대리 방문도 가능합니다. 대리 방문하실 때 필요한 서류는 위임장, 자신의 신분증, 대리인의 신분증 위임장 양식은 무료로 위임장 양식을 제공하는 분의 링크를 걸어둘 테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제가 방금 시청에 문의를 해봤는데 직계가족이 서류를 받을 때에는

 

1. 본인의 신분증을 컬러 앞 뒤 복사한 복사본

2. 직계가족의 신분증

2. 위임장

3. 수수료 22,500원

 

이렇게 4가지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https://m.blog.naver.com/cogito658/221671285979

 

통신판매업신고 구비서류 대리인일 경우(feat. 위임장 양식 다운로드)

​Business대리인이 찾으러갈때통신판매업신고 구비서류​글 _ 알로하꾸스마트스토어 창업의 마지막 단계...

blog.naver.com


모든 처리과정이 끝나면 아래와 같이 처리 중으로 뜨며 3일 후에 처리가 완료되면 관할 행정기관에 가셔서 수령해 가시면 되겠습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스마트 스토어 통신판매업 신고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저는 처음에 스마트 스토어 관리자 탭--> 판매자 정보에서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 탭이 뜨질 않아서 한참을 헤맸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와 같은 과정을 겪지 않기 위해 이번 포스팅을 준비하였으니 잘 참고하셔서 새로운 도약에 밑거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새로운 시작은 언제나 가슴 떨리지만 또한 두려운 일이기도 하지요.. 새로운 환경에 도전과 열정을 가지고 시작하시길 바라며 오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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