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지식/일상정보

자연재해로 침수된 자동차는 어디까지 보상이 가능할까?

by 부지런해야잘산다. 2020. 8. 5.
반응형

연일 무서운 폭우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일본과 중국도 이번 폭우로 인해 엄청난 피해를 입었죠. 특히 중국 같은 경우에는 이재민이 4,500만 명에 육박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국민과 거의 맞먹는 수준이라고 하죠. 이번 폭우로 인해 한국에서도 많은 피해를 입었습니다. 수많은 인명 피해와 집과 도로 차량 등이 물에 잠기고 논이나 농산물에도 커다란 피해가 예상되는데요.. 폭우가 끝난 것이 아니라고 하니 각별히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오늘 포스팅해볼 주제는 자연재해.. 즉 폭우나 홍수로 인해 자동차가 침수됐을 때 보험사에서 어느 정도 선까지 보상이 가능한지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폭우로 수많은 차량들이 잠긴 것을 뉴스매체를 통해 접하고 있습니다. 차량을 지키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손을 쓸 수 없다고 판단될 때에는 차량을 포기하고 목숨부터 건지는 것이 지혜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현재 침수된 차량으로 인해 각 보험사에는 비상이 걸렸고 문의 쇄도한다고 하는데요... 보험사도 이번 참수 차량으로 인해 입장이 곤란해질 것 같습니다. 침수 차 신고만 해도 벌써 1만 건 이상이 접수되었다고 하는데, 모든 문제가 원만히 해결되길 바라며 침수에 관련된 정보 몇 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침수 차량 보상 어디까지 받을 수 있을까??

 

보상 기준은 가입된 보험사마다 전부 다르기 때문에 전체적인 큰 그림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1. 자차보험+단독사고 손해 배상 특약 가입 여부

 

우선 [자차보험]+[단독사고 손해배상 특약]에 가입되어 있으면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2가지 보험에 가입되어 있다면 홍수나 폭우, 낙석, 우박 등의 자연재해 또는 하수구 등의 역류현상에서 발생되는 침수사고, 강물이나 바다가 범람하여 바닷물에 차량이 잠겼다면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보상은 어디까지 받을 수 있을까?

 

보상은 거의 모든 차가 똑같이 침수 전 상태, 즉 원상복구 수리비를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침수 시점의 차량은 가액 한도 내에서만 보상이 가능하지만 침수된 대부분의 차량은 사실상 회복이 불가능하다고 봐도 무방하죠. 그래서 침수된 차량의 대부분은 전손 처리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3. 차량 침수 시 운전자의 과실 여부

 

대게 보험사에서는 침수 차량이 생기면 문, 창문, 선루프 등을 열어놓았다면 운전자의 과실로 인정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침수가 예보된 곳에 주차를 해놓은 경우나 도로를 통제함에도 불구하고 그냥 진입했다가 차가 물에 잠기어 침수되면 보험사에서는 이것을 고객의 과실로 인정하게 됩니다.

 

4. 차량 내부에 물건(내비게이션 등) 보상 문제

 

일단 자동차의 사용 편의를 위해 장치해 놓은 모든 물건에 대해서는 일절 보상하지 않습니다. 가장 많이 쓰는 내비게이션이나 충전기, 그 외 다양한 물건들이 포함됩니다. 또한 화물트럭에 적재해 놓은 물건들도 보상대상에서 제외된다고 하니 침수 차를 가지고 계신 분들은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차량이 침수될 때 주의사항

 

차량의 침수가 시작된다면...

 

침수가 시작되면 운전자가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은 극히 제한적입니다. 침수는 공간에 따라서 다르지만 일단 시작이 되면 빠르게 진행되기 때문에 침수가 안 되는 곳으로 차량을 피하시거나 길이 막혀서 안된다면 시동을 끄고 밖으로 나오셔야 합니다. 시동이 켜져 있으면 누전이나 합선의 위험이 있고 자동차에 더 큰 손상을 초래하기 때문이죠.....

 

사진출저 YTN

6. 침수로 인해서 차 문이 열리지 않으면 어떻게 할까??

침수가 되어 차량을 이동할 수 없는 상황이 오면 대게는 겁을 먹고 차문을 꼭 닫고 있는데 이것은 자살행위나 마찬가지입니다. 물이 차량을 덮기 시작하면 수위차로 인한 압력 때문에 문이 열리지 않습니다. 이럴 때는 차 안으로 물을 넣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차량 안에 핸들 높이까지 물이 차오른다면 문이 열리게 되어 있습니다. 운전자가 차량에 갇혀 있는 상태에서 물이 차오른다면 겁을 먹지 마시고 운전을 문을 열어서 물이 들어오게 유도하신다면 문을 쉽게 열 수 있죠.



링크 1개를 남겨드릴 테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www.youtube.com/watch?v=VlXPTPSsatE

 


중고차 고를 때 주의사항

 

폭우 홍수 등 자연재해로 침수 차가 생기면 중고차 시장으로 많이 몰린다고 합니다. 그래서 중고차를 구입할 예정이신 분들은 반드시 해당 차량의 침수이력을 잘 봐야 하는데요. 그래서 침수차량의 분별법과 해당 차량의 사고, 침수 이력을 조회할 수 있는 사이트 2곳을 안내해 드립니다.

 

▣ 침수 차량 분별법

 

1. 엔진룸, 트렁크, 차량 하부를 철저히 살펴봐야 합니다.

2. 안전벨트를 끝까지 당기면 침수의 흔적이 남아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3. 시트 틈새, 시거잭, 연료주입구를 확인해 봐야 합니다.

4. 차량의 고무패킹이 있는 곳을 들춰보시면 흙이나 녹이 있는 경우는 침수를 의심해야 합니다. 

 

 

2. 차량 사고, 침수 이력 조회 사이트

 

사고이력을 조회하는 사이트는 대표적으로 2군데가 있습니다. 바로 정부에서 운영하는 자동차 민원 대국민포털과 카히스토리 사이트인데요. 사이트 링크는 포스팅 아래 남겨드리겠습니다. 

 

우선 자동차 민원 포털에 접속하신 후에 중간에 자동차 365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좌측 하단에 자동차 이력조회를 통해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이밖에도 자동차 온라인 등록과 발급, 자동차 등록비용 조회, 중고차 실매물 검색, 중고차 시세 조회, 자동차 세금 계산, 자동차 검사 및 예약 등의 민원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으니 사이트 이용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두 번째 사이트는 카히스토리입니다. 해당 사이트로 이동하시면 사고이력조회, 무료 침수차량조회, 무료 폐차 사고조회, 자동차보험료 조회 등을 바로 하실 수 있습니다. 중고차를 보러 가시면 구입하시기 전에 반드시 사고이력, 침수 내역 등을 조회해 보신 후에 구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단 한 번이라고 침수 경험이 있는 차량은 사실상 복구가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당장은 차량이 굴러간다지만 그 안에 이미 물이 들어왔기 때문에 보이지 않는 곳에서부터 빠르게 부식이 되기 때문이죠. 침수이력이 있는 침수 차량을 구매하는 것은 돈을 길바닥에 버리는 것과 같은 행위이므로 꼭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차량 조회 사이트 안내

 

[자동차 민원 대국민포털]

 

www.ecar.go.kr/

 

자동차민원대국민포털

 

www.ecar.go.kr

[카히스토리]

 

www.carhistory.or.kr

 

카히스토리 메인페이지로 이동

 

www.carhistory.or.kr



마치며..

 

오늘은 침수 차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의 내용을 잘 숙지해 두셨다가 나중에 혹시나 모를 사고에 대비하시길 바랍니다. 침수 차량이 많이 발생되어 마음이 아픕니다... 남의 일 같지 않네요... 피해 입으신 분들의 조속한 해결을 기원하며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읽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