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티스토리

블로그 꾸미기!?(feat. 글상자 서식)

by 부지런해야잘산다. 2020. 3. 19.
반응형

다른 사람들이 우연히 내 블로그를 방문했을 때, 체류시간이나 가독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방문자가 필요한 정보만 취하고 바로 나갈 수도 있겠지만 내가 쓴 글을 한 번이라도 더 봐주길 바라는 것이 블로거들의 바람이겠죠. 건강한 블로그란 정성을 들여 쓰는 포스팅과 함께 상대방이 내 블로그에 머무는 시간이 중요합니다. 최적화 블로그를 만들기 위해서는 1일 1포스팅은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단순히 글자만 채운다는 생각보다는 1일 1포스팅을 할 때 어떤 방식으로 글을 쓰며, 글을 써 내려가면서 어떠한 시각적인 효과를 만들어서 블로그를 보는 사람들의 이목을 끌 것인가를 끊임없이 생각해 봐야 합니다. 이런 작업들이 별거 아닌 것 같지만 다양한 마케팅 활동에서 중요한 것이 바로 시각적 효과라고 합니다.

 

글을 쓰기에는 주제가 한정되어 있습니다. 결국 똑같거나 비슷한 주제를 가지고 어떻게 쓰느냐도 중요하지만 글을 쓰면서 글 외에 부수적인 것들을 어떻게 꾸며 주느냐도 중요한 부분인 것 같습니다. 하루 방문자가 5,000~10,000 단위까지 올라가는 블로그들을 방문해 보면 포스팅마다 개성이 있습니다. 각자가 쌓은 노하우로 자신만에 색깔 자신만의 방법을 고집하며 꾸준히 방문자를 유입시키고 있죠. 그래서 오늘은 글상자를 이용해 블로그를 꾸며 봄으로써 내 블로그 글에 가독성을 높여보는 작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성(至誠)이면 감천(感天)"이라고 이왕 하는 거면 최선을 다해 포스팅을 해서 실력을 쌓는 여러분들이 되시길 바랍니다. IT시대에는 블로그를 잘 꾸미고 쓰는 것도 경쟁력입니다. 오늘의 내용은 크게 어렵지는 않고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에게는 그냥 꿀팁 정도?ㅋㅋ 누구나 할 수 있는 건데 최근 블로그 개설하시는 분들 중에는 글상자 기능을 활용하시는 분들이 별로 없는 것 같아서 포스팅을 해보기로 했습니다. 그럼 시작해보겠습니다!! 렛츠 기릿!!




새로운 글쓰기를 "사용하지 않습니다"로 설정하기

◎ 글상자 서식을 활용하려면 2가지 방법이 있는데 첫 번째는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에서 '설정'으로 들어가서 새로운 글쓰기를 "사용하지 않습니다"로 바꾸는 것과 글쓰기를 바꾸지 않고 글 상자의 HTML 파일을 복사해서 만드는 방법이 있습니다. 처음 블로그를 시작할 때는 티스토리 자체 내에 글 상자 기능이 있는지 모르고 양식을 복사해서 사용했었는데, 얼마 전 터득했습니다. ㅋㅋㅋ 진짜 별거 아닌데 혼자 찾으면서 할려니 시간이 오래 걸리네요 ㅋㅋ설정에서 사용하지 않습니다로 바꾸시고 변경사항 저장을 눌러봅니다. 

 


◎ 서식 관리를 클릭하시고, 서식 쓰기를 눌러봅니다.

 


◎ 서식 쓰기로 들어오셨으면 마우스 커서가 가리키는 (가)를 클릭해보면 글 상자 옵션이 나오는데, 4가지의 테두리 모양으로 꾸밀 수 있습니다. 옵션은 간단 선택과 직접 선택이 있는데요.. 기본 화면에 보이는 색깔은 6가지지만 직접 선택으로 들어가면 다양한 색깔로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먼저 간단 선택에서 6가지 색깔에 글을 써보고 4가지의 테두리 모양을 넣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 먼저 테두리가 없는 상자입니다. 흰색은 의미가 없는 것 같아서 넣지 않았습니다. 어떠신가요!? 색깔마다 다른 분위기가 느껴지는 것 같네요. 색깔이 곱습니다. ^^ 

 


◎ 다음으로는 점선입니다. 테두리에 아무것도 없는 것보다 조금 더 좋아 보이는 것 같습니다. 테두리가 없는 것보다는 있는 것이 글상자의 분위기가 잘 표현되는 것 같습니다.

 


◎ 다음으로는 실선입니다. 아까 점선보다는 더 깔끔한 느낌이 나는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점선보다는 실선이 더 마음에 드네요!!

 


◎ 마지막으로 두 줄짜리입니다. 앞에 3개보다 훨씬 더 고급스러운 느낌이 듭니다. 이런 옵션들을 글 중간중간에 넣어준다면 방문자들의 눈을 즐겁게 해 주기 때문에 보다 가치 있는 블로그가 될 것 같습니다.

 


간단 선택과 직접 선택

◎ 다음으로는 직접 선택에 대해 알아봅니다. 선 스타일은 간단 선택과 마찬가지로 한 줄, 두 줄, 점선, 테두리 없음 등 4가지의 옵션이 있습니다.

 



◎ 간단 선택과 직접 선택의 차이점은 선 굵기와 색깔을 자신이 원하는 대로 바꿀 수 있다는 점입니다. 선 색, 배경색 모두 색깔 변경이 가능합니다. 기본으로 제공되는 색깔은 98가지지만 색상 코드만 안다면 수십만 가지의 색깔로 변경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 선 굵기를 두껍게 하여 한 줄, 점선, 두 줄을 꾸며보았습니다. 선 굵기는 20까지만 가능합니다.^^

 


◎ 구글에서 제공하는 사이트를 알려드리겠습니다. Google color Picker라는 사이트인데 색깔의 코드를 제공해주는 사이트입니다. 즐겨찾기를 하시고 필요할 때 쓰시면 되겠습니다. 

https://htmlcolors.com/google-color-picker 

 

Google Color Picker | Html Colors

 

htmlcolors.com


서식 저장 방법

◎ 서식을 저장하고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서식 관리에서 서식 쓰기를 클릭하시고 서식 제목을 입력한 다음 (가)를 클릭해서 원하는 색깔을 고르고 확인을 클릭한 다음 발행을 클릭하여 서식을 저장해 봅니다. 저는 5가지 색깔을 하나씩 저장해 보겠습니다. 

 


◎ 서식을 저장하면 이런 식으로 저장이 됩니다. 이제 저장한 서식을 사용하여 실제 포스팅에 적용시켜 보겠습니다.

 


◎ 글 쓰기는 서식 쓰기가 아닌 일반 글 쓰기입니다. 원하는 부분에 서식을 적용하려면... 을 클릭한 다음 서식을 클릭합니다.

 


◎ 여기서 회색 두 줄 글 상자 서식을 클릭하면 

 


◎ 이런 식으로 서식이 생깁니다. 이 서식 안에 자신이 원하는 내용을 적으면 되겠습니다. 

 



마치며..

◎ 오늘은 블로그 꾸미기 2번째 시간 글 상자를 이용한 포스팅 꾸미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간단하게 쓸려고 했는데 쓰다 보니 쓰는 양이 많아져서 난감하네요 ㅋㅋ 위 추천 포스팅에 있는 연두색깔의 글 상자 서식이 굉장히 이쁘네요.. 내일이면 불금입니다. 월요일 시작한 지가 어제 같은데 시간이 금방 가버리네요.. 이번 한주는 뭘 하면서 지냈는지 생각이 안 납니다. 2020년이 된지도 벌써 100일이 넘었습니다.. 방구석에서 2019년 12월 31일 23시 59분 55초부터 5! 4! 3! 2! 1! 0! 한 게 얼마 안 된 것 같은데... 제갈량은 시간이 금보다 귀하다고 했죠.. 인생에 남은 시간이 많은 것 같아도 돌아보면 정말 순식간에 간 것 같습니다. 한건 없는데 말이죠.... 올해 계획이나 목표를 세우셨다면 부지런히 노력하셔서 꼭 이루시는 한 해가 되시길 바랍니다.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