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지식/제도,정책

진료 받은 내역 조회 방법???(정부24)

by 부지런해야잘산다. 2020. 6. 6.
반응형

정부 24에서는 병원에서 진료받은 배역을 조회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서비스를 통하여 자신이 언제 어디서 어떻게 진료를 받았는지 간단한 조회가 가능하죠. 진료 내역을 꼭 한 번씩 조회해야 하는 이유는 부당한 청구가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도 이런 사례들이 빈번하게 일어난다고 하는데요...

 

이 같은 문제가 있어서인지 정부 24에서 진료받은 내역을 조회할 때 안내에서도 부당한 청구를 하는 유형들을 설명해 놓았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포스팅을 진행해 나가면서 더불어 알아야 할 내용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이트 방문 및 조회 과정

 

구글이나 다음에서 정부 24를 입력하시고 공식 포털사이트에 접속합니다.

 


진료받은 내용을 클릭합니다.

 


조회하기를 클릭합니다.

 


성명과 주민등록번호, 입력 확인을 입력하시고 본인 확인을 클릭합니다.

 


이동식 디스크에서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시도합니다.(공인인증서 즉시로 발급받는 방법은 아래 추천 포스팅란에 올려놓겠습니다.)

 


진료 내역 확인

 

수진자와 진료개시일을 입력합니다. 아래 예시를 잘 읽어보시고 조회해보시길 바랍니다. 

 


진료내역을 보면 병원, 의원 명칭, 진료개시일, 진료 형태, 방문일수, 처방 회수, 투약일 수, 본인부담금, 공단부담금 등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작년 여름 때 A형 간염에 걸리는 바람에 엄청 심하게 고생했었습니다. A형 간염 증상이 몸살 증상과 똑같아서 여기저기서 약 타 먹고 여기저기 다니면서 진찰도 받고 그랬었죠... 그때 당시 병원비만 한 260만 원 정도 나왔던 것 같습니다. 다행히 나라에서 지원금이 나오고 보건소에서도 진료비의 일부를 지원해 주는 제도가 있어서 실제로 들어간 돈은 20~30만 원(?) 정도에 불과했던 것 같습니다. 여기서는 조회가 안되고 있습니다.



 


주의할 점

 

진료 내역을 조회할 때 주의할 점이 몇 가지 있습니다. 아래 스크린숏에서도 나왔지만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본 자료는 개인정보를 담고 있으므로 민간보험사 제출용 등으로 제공하지 말아야 하며(그러나 요구하는 게 대부분이죠) 타 용도로 사용해서도 안됩니다.

 

2. 모든 정보가 조회되는 것은 아니고 산부인과, 정신과, 비뇨기과 등 개인 사생활에 깊숙이 관련된 정보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3. 14세 이상의 자려들은 '미성년자 공인증서'를 발급받아 진료 내역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4. 자신이 진료받은 내역과 진료비용이 다르면 국민건강보험공단에 꼭 전화하셔서 문의하시고 신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런 부정행위를 적발하면 소정의 포상금이 지급된다고 합니다.

 

부당청구 유형

 

1. 진료받은 적이 없는데 진료기록이 존재하는 경우

 

2. 투약받은 날보다 투약 일수를 늘려서 청구하는 경우

 

3. 라식, 보철, 피부관리, 보약, 비만 등 보험적용이 안 되는 항목이라 전액 본인부담으로 진료받았던 건을 청구하는 경우

 

위 3가지 사례가 빈번하다고 하니 반드시 확인하여 불이익을 당하는 일이 없으시길 바랍니다.

 



마치며..

 

이렇게 하여 모든 포스팅 과정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본인이 아프지 않고 건강하다면 자주 조회하는 건 아니겠지만 그래도 내가 언제 어디서 진료를 받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알아두는 것도 나쁘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한 번씩 조회해보시길 바랍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