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프로그램,사이트

구글 스프레드시트 문서 공유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by 부지런해야잘산다. 2020. 7. 6.
반응형

 

구글에서 제공하는 스프레드시트(줄여서 '시트')는 웹 기반으로 한 소프트웨어로 오피스 제품군의 일부가 포함된 프로그램입니다. 웹 상에서 이루어지다 보니 따로 설치하지 않아도 바로 사용이 가능하고 100% 무료이기 때문에 활용도가 높습니다. 시트 서비스 초기에는 에러도 많이 나고 제대로 된 기능이 갖추어져 있지 않아서 말이 많았지만 지속적으로 개선을 하여 지금은 훌륭한 서비스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블로그 고수들이 수익을 위한 블로그를 키울 때 항상 사용하는 것이 스프레드시트인데요. 저 또한 메모장+포토스케이프+스프레드시트를 겸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블로그를 위해서 사용하면 키워드를 저장할 때 사용하는 게 대부분이고 그 외에도 폭넓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사용 가능한 함수의 양도 300개가 넘으면 굳이 말이 필요 없겠죠... 각설하고 바로 스프레드시트 문서 공유하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구글에 접속하신 후 오른쪽 상단에 점 9개 모양의 '구글 앱'을 클릭하시고 아래로 내리셔서 스프레드시트를 클릭합니다.  

 


스프레드시트로 접속하시면 자신이 사용했던 파일들이 나열되어 있는데요. 이 중에서 공유하고 하는 문서 파일을 클릭합니다.

 


좌측 상단에 '파일'을 클릭해봅니다.

 


파일을 클릭하셨으면 공유를 클릭합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우측 상단에서 공유 버튼이 존재하니 둘 중에 아무거나 누르셔도 상관없습니다.

 


공유할 파일의 이름을 입력하시고 저장을 클릭합니다.

 



문서 공유는 구글 드라이브와 똑같이 2가지의 방법으로 공유가 가능한데요..

 

1. 이메일을 입력하여 파일 보내는 방법

 

2. 링크를 만들어서 메일 보내는 방법 이렇게 2가지가 존재합니다. 메일로 보내실 거면 '사용자 및 그룹 추가' 란에 보내고자 하는 사람의 메일을 입력합니다. G메일도 되지만 네이버 메일도 가능합니다.

 


링크로 보내고자 하신다면 아래 링크 복사를 클릭하시고 메일을 보내실 때 복사한 링크를 붙여 넣기 하여 보내면 됩니다.

 


저는 네이버 메일로 보내봤는데요.. 아래와 같이 공유할 스프레드 시트 파일이 도착하였습니다. 받은 메일에서 '스프레드시트에서 받기'를 클릭하시면 바로 파일을 열어보실 수 있습니다.

 


파일을 열면 상단에 언제 마지막으로 수정했는지 확인할 수 있고 수정 작업을 거치면

"12일 전에 마지막으로 수정했습니다."에서 "몇 초 전에 마지막으로 수정했습니다."로 변경됩니다. 또한 직접 클릭을 해보면 며칠, 몇 시, 몇 초에 수정했는지도 볼 수 있는데요..

 


아래와 같이 수정된 시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스프레드시트의 문서 공유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의 내용을 잘 숙지하시어 사용하시는데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