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프로그램,사이트

파일삭제가 안될 때 대처방법(익스플로러 종료)

by 부지런해야잘산다. 2020. 3. 31.
반응형

우리는 PC를 사용하면서 많은 프로그램, 파일, 영상 등을 저장해 둡니다. 이렇게 저장해 놓은 파일들은 다양한 이유로 인해 삭제하게 되는데요... 용량이 꽉 차서 지운다던지, 필요한 정보를 얻었기 때문일 수도 있고, 다운로드한 영화나 게임 등이 질려서 삭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삭제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삭제가 안 되는 파일이 생길 수 있다는 것입니다. 파일이 안 지워지는 이유는 다양한데 익스플로러랑 충돌이 되기 때문에 그런 경우도 있고, 영화, 이미지 등이 깨져서 안 지워지는 경우도 있고요... 폴더나 파일을 프로세스가 점유하는 경우에도 삭제되지 않습니다.

 

또한 파일이나 폴더에 권한이 상승한다거나, 파일 폴더 이름이 정상적이지 않고 이상한 문자들이 있는 경우도 해당이 됩니다. 용량이 적은 경우에는 파일 삭제가 안되더라도 무시할 수 있겠지만 용량이 큰 파일이면 정말 골칫거리입니다. 주변에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이 같은 문제로 해결방법을 찾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요.. 문제가 생기는 원인마다 대처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여러 방법 중 한 가지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오늘의 포스팅 내용이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시작하겠습니다.^^ 




익스플로러(Explorer) 종료 후 다시 실행하기

 

파일삭제가 되지 않는 많은 요인 중 하나가 익스플로러랑 충돌이 되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에는 익스플로러를 잠시 지웠다가 다시 실행하는 방법으로 삭제가 가능합니다. 이 방법의 경우 약 80% 의 확률로 삭제가 되는 것 같습니다. 안 되는 경우도 있긴 한데 일단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우선 C드라이브에 가상의 폴더를 생성하여 지워지지 않는 폴더로 규정하고 삭제 과정을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Control+Shift+Esc키를 동시에 눌러봅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작업 관리자 창이 뜨게 됩니다.

 


여기서 세부 정보를 클릭하시고 'explorer.exe' 파일을 찾아보시고 찾으셨다면 아래와 같이 작업 끝내기를 클릭해봅니다.

 


그럼 아래와 같은 문구가 나오는데

프로세스 끝내기를 클릭해 봅니다.

 


프로세스 끝내기를 클릭하고 나오는 화면입니다. 보시다시피 윈도 작업표시줄과 윈도 화면이 없어졌습니다. 별일 아니니 당황하지 마시고 순서대로 작업을 진행해 나가면 되겠습니다.

 


작업 관리자에서 파일(F)-> 새 작업 실행(N)을 클릭해 봅니다.

 


새 작업 실행을 클릭하셨다면 찾아보기(B)를 클릭해 봅니다.

 


시작하기 전에 임시 삭제 파일을 C 드라이브에 만들었죠. C드라이브를 클릭하고 삭제할 파일을 우클릭한 후에 삭제를 클릭해봅니다.

 


파일을 삭제하셨으면 다시 윈도우 화면을 복구해야 합니다. 새 작업 실행에서 찾아보기(B)를 클릭해봅니다.

 



익스플로러는 C 드라이브에 있습니다. 로컬 디스크-> Windows 파일을 클릭해봅니다.

 


windows 파일에 들어가시면 'explorer' 응용 프로그램이 있는데 이 파일을 클릭해봅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새 작업 실행 explorer 경로가 나오게 되는데 바로 확인을 클릭해 봅니다.

 


없어졌던 시작화면이 다시 원래대로 돌아온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오늘은 삭제되지 않는 파일을 강제로 삭제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진행하였습니다. 그러나 이 방법으로 100% 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래도 시도해볼 수 있는 방법 중에서는 성공확률이 꽤 높은 편에 속합니다. 이보다 더 강한 방법을 바로 뒤이어 포스팅을 예정입니다. 원래는 한 번에 묶어서 하려고 했는데 진행과정을 편집하다 보니 너무 길어져서 따로 포스팅을 진행해야 될 것 같습니다. 이 방법을 숙지하시고 나중에 필요할 때 꼭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봄기운이 만연한 4월입니다. 전 세계가 전염병으로 고생하는데 웬만하면 바깥출입을 자제하시고 베란다나 마당에서 하루에 30분씩 햇볕으로 비타민 D를 보충하는 것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다음 포스팅으로 돌아오겠습니다. 

반응형

댓글